독감의 발생시기

중앙일보

입력

인플루엔자의 유행은 특정한 지역, 도시 또는 국가에서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A형 인플루엔자의 유행은 비교적 특징적인 양상을 보인다. 이 바이러스의 유행은 비교적 갑자기 시작되어 2~3주에 정점에 도달하고 5~6주간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흔히 열을 동반하는 호흡기 문제로 인해 소아환자 수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가끔은 양로원과 같은 노인들이 집단적으로 거주하는 지역에서 먼저 발생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폐렴, 심부전, 만성 폐질환 환자의 질병악화 등으로 입원 환자의 수가 증가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행시, 주로 한가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하고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가 같이 유행하는 경우가 있지만, 동시에 두 가지 바이러스, 혹은 다른 바이러스 등과도 같이 유행할 수 있다.

범유행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앞에서 말한 유행성 인플루엔자와 달리 범유행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에 대한 면역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아형으로 빠른 시간 내에 전세계로 퍼지는 것을 말한다.

범유행의 특징은 매우 빠른 속도로 전파되어 전세계에서 동시에 유행되고, 통상적인 계절을 벗어나 여름에도 유행 할 수 있다. 특히 모든 연령군에서 높은 감염율을 보이고, 건강한 젊은 성인에서도 높은 사망률을 보일 수 있다.

1917-1918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범 유행 시에는 전 세계적으로 2천만명 이상이 인플루엔자로 인해 사망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범 유행기간의 시간적 간격은 매우 다양하여 예측하기 어렵지만, 장래에도 계속하여 범유행이 올 것이 예측되고 있다.

[독감닷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