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 요법이란 무엇인가 ?

중앙일보

입력

아로마테라피 (Aromatherapy), 즉 향기 요법이란?

각각지 다양한 향을 가지고 있는 식물에서 추출된 에센살 오일이라고 부르는 것을 다양한 방법, 즉 마사지 ,목욕법, 바디오일 ,코를 이용한 흡입법들을 이용하여 우리 몸에 흡수 하도록 하면서 심신의 건강을 증진 시켜주며 평소에 사용하므로 인하여 병을 예방하며 또한 다른 치료학 즉 서양의학 동양의학 등에 함께 접목 시키므로 인하여 병을 낳는데 더 좋은 결과들을 이끌수 있는 어떤 대체 요법의 한 형태 입니다.

향기라는 것이 후각기능을 통하여 바로 우리의 행동,감정,정신들을 지배하는 뇌로 직접 연결되는 까닭으로 크고 작은 모양으로 그런 정신적인 불균형을로 인한 문제에 특히 아로마 테라피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그리고 이 오일들이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성분은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주고 피부 알르레기 증상이나 염증등의 치료를 도와 주는 것으로 알려져셔 많은 형태의 피부관리에 두두러지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뿐만이 아니라 에센살(essential Oils)오일이 피부나 후각 기관을 통하여 혈관으로 전달되면 신진대사나 혈액순환 소화기 기능 기관지기능 그리고 호르몬 기능등 다양한 바디 시스템에 크고 작은 영향을 주므로 인하여 모든 것을 종합 적으로 도와 주는 자연 대체 요법입니다.

처음 이런 새로운 대체의학을 대하면 그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에 관심을 갖음과 동시에 그것이 얼마나 안전한 것인가에도 관심을 갖게 됩니다.

먼저 효과라는 것은 감히 단정 지어서 말씀 드릴 수는 없지만 대부분 아로마 테라피를 받은 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와 관련된 정신적인 문제와 그와 관련된 신체 건강에 대한 문제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예를 든다면 정신적인 과로나 우울증 만성 피로로 인한 불면증으로 제대로 잠을 자지 못했던 사람들 향기요법을 받고 대부분 좋아지고 ,호르몬 불균형으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생리 증후군에 오일을 적당히 사용 했을때 그런 증상들이 줄어드는 것에 대한 기록은 이미 많은 자료들을 통하여 볼 수 있습니다.

안정도는 어떤 오일들을 잘못 된 방법과 목적으로 기본적인 이해가 없이 사용 한다면 이것은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특히 어떤 오일이라도 구강으로 흡수되어 소화기 계통을 통하여 바로 혈관을 타고 갈 경우에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몸에 바르기만 하고 코로 흡입만 하더라도 제데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오히려 나쁜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정신을 맑게 해주고 기억력을 도와주는 로즈매리 오일을 혈압이 낮거나 ,정상적인 사람에게 사용한다면 괜찮지만 혈압이 높은 사람들에게 사용한다면 오히려 자율신경계와 심장의 활동을 자극 하므로 인하여 혈압을 높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스민 오일처럼 기분을 좋게 해주고 우울증등에 효과적인 오일의 많은 양을 오랫 동안 사용 한다면 스스로가 조절 할 수 없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에 대한 욕구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교육과 기본적인 이해가 아주 필요 합니다 배우시다 보면 위에서 말한 부정적인 면이 아주 조금이고 긍정적인 면이 더 많음을 느낄수 있으실것입니다.

아로마테라피와 허브테라피에 관한 연관성을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아로마 테라피 에서 사용되는 많은 에센살 오일들은 허브에서 추출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오일들이 허브에서는 전혀 사용되지 않는 식물에서 추출되는 경우가 많이 있고 또한 허브학에서도 오일로 추출될 경우에는 독이 되어서 사용되지 않는 식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좀 더 과학적으로 말씀드린다면 아로마 테라피에서 사용되는 에센살 오일은 식물의 지용성의 성분을 이용하는 것이고 허브테라피에서 사용하는 허브는 주로 물에 녹는 그것의 수용성의 성분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를 든다면 허브로도 사용되고 아로마 테라피에서도 사용되는 독일 카모마일은 허브 테라피에서 뜨거운 물에 넣어서 차로 사용될 때에는 노란색의 액기스를 배출하는데 반하여 아로마 테라피에서 이용되는 이 오일은 아주 진한 파란색을 갖고 있습니다. 이유는 에센살 오일에는 지용성 성분으로 상처를 치료 하고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chamazulene 이라는 지용성 성분이 있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이 말은 에센살 오일에는 많은 성분이 들어 있고 허브에는 그렇지 않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저 상처 치료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을 과량 가지고 있는 에센살 오일은 피부에 사용하므로 더 좋은 효과를 보고 소화계통에 효과가 있는 허브는 구강으로 흡수하여 바로 장을 타고 급성적인 소화불량 등에 피부로 바르는 것보다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건강을 위하여 좋은 음식과 공기 와 물을 마시듯이 자신에게 좋은 향을 맏는것도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봅니다.

아로마테라피에는 그런 좋은 향뿐 아니라 직 간접적으로 피부나 몸의 시스템에 미치는 것이 있으니 잘 이용한다면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간단하지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호주 아로마세라피클리닉 박진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