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볼때 아파해요

중앙일보

입력

Q : 우리 애기는 현재 23개월된 남자아이입니다. 태어나면서 부터 한쪽 고환이 내려오지 않아 18개월때 정류고환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얼마후 부터 소변을 볼때 아프다며 울면서 몇방울 정도의 소변을 보게되었습니다.

비뇨기과에서는 수술과는 전혀 상관이 없고 소변검사 상태도 깨끗하다며 항생제 처방을 해 주었습니다. 그 후에도 한달정도 지나자 또다시 소변볼때 아파하며 소변의 양이 줄어들었 습니다.
병원에서는 역시 아무이상 없으니 항생제 처방후 괜찮아 질것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얼마전 아프다면 울길래 기저귀를 보니 피가 묻어있었습니다. 고추 끝에서 묻어난 것이었는데 소변검사 에서도 피가 섞여있다는 결과가 나왔음에도 피의양이 소량이고 그럴수도 있다며 이번에도 항생제 처방만을 해주었습니다

지금은 괜찮은것 같지만 앞으로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할 지 걱정스럽습니다. 선생님께서 자세히 알려 주십시요.

A : 아이의 경우는 열은나지않아 염증은없어보이는데 아마도 신경인성방광이나 방광요관역류가있는것으로 여겨지며, 이는 수술과는 관게가 없으리라 여겨집니다.
따라서 아이는 비뇨기계의 정밀 검사(소변검사, 요로계 촬영, 역류촬영, 방광기능검사 등..)가 필요하리라 여겨집니다. 비뇨기과에 내원하여 정밀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겠읍니다.

감사합니다.

<영동세브란스 비뇨기과 최영득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