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픈데요...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십니까 ? 3년전에 심하게 기침을 6개월 정도 한 후에 왼쪽 편도부위아래로 무엇인가 있는 것 같이 꽉 찬 느낌이 들면서 통증이 있다가 없다가 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식도부위의 조그만 염증이 이다는 이비인후과 의사의 판정을 받았는데 아무리 치료를 받아도 그대로입니다.

그래서 광주에 있는 전남대학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았는데 그 땐 위식도 역류염이란 판정을 받고 3개월정도 겔포스 같은 것을 계속 복용했는데 전혀 반응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서울에 있는 병원으로 가서 다시 검사를 받았는데 그 땐 신경성이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2년 정도 계속되는 고통입니다.

잠잘때 빼고는 목에 대한 불쾌감이 심해서 하는 일에 대한 의욕도 없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정확한 증상
왼쪽 편도 아래로 무엇인가 꽉찬 듯한 느낌과 함께 목을 누르면 통증과 걸리는 듯한 느낌이 있으면 음식을 삼킬 때 작은 걸리는 듯한 느낌과 매운 음식이나 자극성있는 음식을 삼킬 때는 쓰린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혀와 입 안이 자주 헙니다. 또한 코는 알레르기성 비염증상이 있습니다.

담배는 3년 전에 기침을 심하게 하는 관계로 끊었으며 술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답변을 부탁드릴게요..

A : 목에 이물감을 나타낼 수 있는 질환으로는 먼저 만성편도염, 만성인두염, 역류성인후두염, 전신성질환에 의한 증상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진찰을 해 보아야 알 수 있지만 환자에서 가장 가능성이 있는 질환으로는 역류성 인후두염과 만성 인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인후두염이란 위의 산이 역류하여 구강과 인두와 후두를 자극하여 목에 이물감과 통증 및 잦은 기침과 목소리의 변화와 헛기침을 주로하게 됩니다. 이 질환의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후두내시경검사와 24시간운동성산도측정 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가능하며, 역류성인후두염으로 생각되는 경우 지속적인
위식도운동성치료제와 위산분비억제제와 같은 약물치료로 치료가능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대학부속병원의 목전문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귀,코,인후센터내 쉰목소리클리닉의 김형태선생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