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몰유두에 관해서...

중앙일보

입력

Q : 20대 중반의 미혼입니다.
전 선천적인 함몰유두입니다. 어려서 부터 고민이 많았습니다. 근데 주위에서 함몰된 유두를 입으로 빨아주면 나온다는 설이 있던데 정말 빨면 나오나요? 그렇지 않다면, 그럼 수술을 하게되면 비용이 어느정도 드나요?
꽤 많이(수백만원) 든다고 하던데 구체적인 비용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함몰유두가 성생활에 끼치는 영향은 어느정도 인가요? 유두가 성감대라고 하던데...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A : 함몰유두는 선천적으로 유관이 짧아져 유두의 돌출을 제약 하고 있거나 유두하방의 근섬유조직이 부족하여 유두하방을 받혀주지 못함으로 유두가 유륜 안으로 말려들어가는 질환으로 모양상의 문제 뿐만 아니라 함몰된 부위의 위생상의 문제 및 이로 인한 잦은 염증발생, 수유시의 문제점, 그리고 드물게는 염증이나 분비물이 아주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암으로 전이할 위험성 등이 문제점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생활에 있어서는 유두는 매우 예민한 성감대이며 물리적 자극에 의하여 함몰유두가 돌출되는 정도라면 별 지장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나 어떠한 물리적인 자극에 의하여서도 돌출되지 않는 심한 경우 라면 문제가 될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이러한 함몰유두의 치료법에는 크게 비수술적인 요법과 수술적인 방법이 있는데 비수술적인 방법은 유즙흡착기와 같은 원리로 고안한 읍압을 제공하는 기구를 이용하여 하루에 몇차례씩 흡입하여 주거나 물리적으로 자극하여 주는 방법으로 의사에 따라 그 결과를 매우 상이하게 보고하고 있으나 대부분 물리자극을 중단 할 경우 재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술적인 방법에는 수십 종류의 수술방법이 있으나 크게 유관을 신장시키고 주변의 조직을 이용하여 유두하방의 조직을 보충함으로 정상적인 감각과 수유기능을 보존하면서 유두하방조직을 보강하여주는 방법과 유관을 수축정도가 심하여 이완시키기 어려울 경우 유선을 자르고 유두를 세워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은 국소 마취하에 매우 간단하게 끝나며 어떠한 수술방법을 선택할 것인지는 환자와 의사가 현상태 및 앞으로의 수유계획 등을 의논하여 신중히 결정하게 됩니다. 일반으로 처리되는 수술비용은 각 병원마다 그리고 수술방법에 따라 다소의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수술 받고자 하는 병원에서 담당전문의에게 현상태를 정확히 진찰 받은 후 그 병원에 직접 문의하여 보도록 하십시오

<연세의대 성형외과 박 병 윤>

A : 유두함몰에 대해 --- 함몰유두 란 유두가 유방 위로 솟아 있지 않고 유방표면과 똑같이 평평하거나 젖꽃판 속에 파묻혀 들어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함몰유두가 되면 모양이 보기 좋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아기에게 수유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주 피부가 짖무르고 염증을 일으켜 본인에게는 말 못할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또 함몰유두의 원인은 대부분 선천적인 유관의 발육장애로 인한 것이지만, 때로는 극히 일부분이긴 하나 암의 말기 증세로 유두가 딸려 들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함몰유두가 생긴 경우는 반드시 전문의에게 보이고 자세히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함몰유두 교정술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최근에 개발된 방법은 수술경과도 좋고, 재발 율도 매우 낮은 편이며 수술 후에는 별로 아프지 않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으며, 약 5일에서 일주일 후에 실을 뽑으면 치료가 끝납니다. 물론 이런 수술은 젖꽃판 위에서만 행해지는데, 다행스럽게도 이부분은 수술자국이 거의 남지 않고 또 수술 후 유두부의 감각이 둔해지지않을까 걱정하는 사람도 있는데, 극히 일부에서 수술 직후 잠시 감각이 둔해지기도 하나, 곧 정상으로 회복된다고 한다.
수술비용은 보통 백만원 정도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됐는 지 모르겠습니다.
더 자세한 답을 원하시면 저희 전문클리닉 성형센터 내의 유방성형클리닉의 이동락선생님께 상담을 바랍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