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에 대한 상담

중앙일보

입력

Q : 저는 39세의 직장인 입니다.
어깨통증에 대하여 상담하고자 합니다. 약1년정도 부터 왼쪽오십견(날개)이라 하나요? 팔을 높이 들거나 돌릴경우 "뚝 뚝"하고 무언가 어긋나서 부딪치는듯 하고 통증이 오곤 합니다.
운동을 할때도 어깨를 사용하는 경우 힘을 쓸수가 없습니다.

A : 호소하고 계신증상으로 보아 견갑부에서 탄발음이 나타나며 통증이 동반되고 있는듯 합니다.
견갑부의 탄발음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데, 어깨관절에서 팔은 거상하거나 회전 운동을 시행할때 어깨 관절운동 뿐만 아니라 견갑골에서의 회전등의 여러운동이 동시에 발생되게 되어 어깨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견갑골을 회전하면서 안정화 시키려면 주변에 여러 근육이 작용하게 되며 이러한 안정화 회전근육에 지속적인 무리가 되면 근육염 및 비대가 발생되게 됩니다.

특히 견갑 내측 상부에 있는 견갑거근 등이 흔히 침범되어 비대되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주변조직과 마찰되어 탄발음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견갑부에 골연골종이란, 양성의 혹이 발생되어 흉곽을 들러싸고 있는 갈비뼈(늑골)와 마찰되어 나타날수도 있는등 여러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은 방사선 촬영등을 통해 골의 이상소견이 없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대개 치료는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물리치료를 시행하거나 소리가 나게 되는 운동범위나 작업은 삼가하면서 지속적인 근육강화 운동 및 스트레칭운동을 시행하여 봅니다.

<가천의대 길병원 정형외과 견주관절클리닉 김영규교수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