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나요법

중앙일보

입력

오랫동안 자세가 나쁘면 척추와 골반이 비뚤어지게 된다. 이렇게 인체의 근육이나 뼈, 관절들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 비뚤어지게 되면 뼈를 둘러싸고 있는 혈관이나 인대, 근육, 신경 등이 부어 순환이 되지 않아 통증을 일으키게 되고 디스크가 한쪽으로 밀려나오면서 주위 신경을 압박하여 디스크나 척추질환을 유발하게된다. 추나요법은 이러한 척추의 부정렬을 바로 교정하는 수기법의 일종이다.

<한국추나학>에 의하면 추나(推拿)는 한의사가 수기법을 통해 환자를 시술하는 것으로써 한의학 외치법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수기법을 통해 가하는 힘이 관절,골격 또는 환자의 특정 부위를 교정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치료 효과는 한의사가 각종 수기법을 통해 만들어 내는 유효한 작용에 의해 발생되는 데, 첫째 해부학적 위치를 바로 잡아 인체의 평형을 조절해 주며, 둘째 수기법의 역학적 파동이 일종의 에너지로 전환되어 인체 내 심부로 침투하여 관련 계통의 조직과 기관을 조절한다.

즉 추나요법은 척추의 부정렬을 교정하여 통증을 없애줌과 동시에 모든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원활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치료법이다.

적응증 :요통, 허리디스크, 목 디스크, 경추 신경증,척추 전방전위증,
척추 분리증, 척추관 협착증, 등과 어깨 통증, 무릎 통증, 테니스 엘보, 손목, 발목 염좌 및 탈구 등 이외에도 두통, 소화불량, 월경이상, 산후풍, 중풍 등 광범위하게 응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