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자궁 출혈

중앙일보

입력

월경과 달리 어떠한 해부학적 질병 없이 자궁에서 출혈이 되는 경우를기능성 자궁 출혈이라고 합니다. 즉,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든지 정신적인 충격을 받게 되면 월경을 조절하는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서 불규칙적인 출혈이 있게 됩니다.
배란이 되지않으면서 출혈해보는 경우가 있는가하면 배란이 되면서 출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능성 자궁 출혈은 호르몬 분비가 불안정한 사춘기나 갱년기에 일어날 수도 있고 성숙한 20-50대 여성에게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출혈이 나타나는 양상을 살펴보면 ①월경에 연달아서 일어나는 출혈, ②배란기에 일어나는 출혈, ③월경 직전에 일어나는 출혈 등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 중 배란이전에 나타나는 출혈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자궁 출혈의 진단치료법

기능성 자궁 출혈의 특징은 특수한 경우를 재외하고는 그 양이 많지 않고 출혈 때 배나 허리가 아프지 않으며, 신체적인 증상(구역질,나른함 등)이 따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진찰만 해서는 다른 병과 감별할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출혈이 생기면 우선 자궁경부염전, 자궁경부암, 자궁경관폴립(용종), 자궁외 임신, 불완전 유산, 절박 유산이 아닌지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학적 검사, ▶자궁암 세포진 검사,
▶혈청 임신 검사, ▶호르몬 검사, ▶자궁내막검사, ▶초음파검사, ▶자궁경관 분비물 검사 등이 필수적입니다.

기능성자궁출혈은 그 원인으로 보아 반복 재발하는 수가 많으므로 근본적인 원인을 우선 제거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정신적인 안정이 급선무입니다. 치료방법은 기혼인지 미혼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 기혼여성의 경우
    자궁내막 검사를 시행하여 자궁내막을 일시 제거함으로써 불규칙하게 자라나온 자궁내막을 정상적인 주기를 지니게 합니다. 이 때 얻어진 조직을 검사하여 보면 다른 암세포나 이상소견은 없는지 알 수 있습니다.

  • 미혼여성의 경우
    처녀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자궁내막 검사는 시행하지 않고 주기적인 호르몬 치료를 적어도 3-4개월 꾸준히 하면 됩니다. 이런 보존적인 요법이 효과가 없고 단산을 원하며 자궁출혈이 있으면 임신을 원해도 임신이 되지않습니다.
    자궁출혈이 보이면 신속히 병원을 찾도록 해야합니다.

    글:박금자산부인과 박금자원장의 "귀가 예쁜 여자 "중에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