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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층에 노트북 빌려준다는데, 인터넷 설치·요금은 어떡하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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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지방자치단체가 디지털 사각지대 해소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많다. PC 등 온라인 기기 지원 외에 온라인 강좌에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망 연결 지원 방안 등이 마련돼야 소외를 막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 “5만2000명에 무료 대여” #교육계 “실질적인 정책 내놔야”

박원순 서울시장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김영종 서울구청장협의회 회장(종로구청장)과 함께 2일 서울시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364억원을 투입해 노트북PC와 태블릿PC 등 5만2000대를 사들여 취약계층 초·중·고 학생들에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재원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이 각각 40%를 부담한다. 나머지 20%는 서울 25개 구청이 부담하는 방식이다.

서울시교육청 조사에 따르면 노트북PC와 태블릿PC 등 기기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은 8만5000여명 수준이다. 이 중 중앙 정부 지원분 4000대와 각 학교가 보유한 3만4000대를 제외한 부족분 5만2000대를 분담,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학생들의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노트북PC가 필요한 학생들에게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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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날 발표에선 기기 지원안은 나왔지만, 저소득층과 조손가정, 한부모 가정 등의 학생이 정작 온라인 수업을 받기 위해 필요한 인터넷 연결 및 이용 지원 관련 방침은 밝히지 않았다.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온라인 수업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기기와 인터넷 연결이라는 액세스(access), 콘텐트의 질이라는 세 박자가 맞아야 한다”며 “관료적 접근을 벗어나 피부에 와 닿는 정책 패키지를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예·심석용·채혜선 기자 hyki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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