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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코로나 타격’ 해운업계 추경 지원한다

중앙일보

입력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업무보고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업무보고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부진을 겪는 해운업계에 대해 추가경정예산(추경) 투입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배출에 대비해서는 범정부 차원 대책을 마련 중이다.

 해양수산부는 27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해양수산 종사자에게 2020년 부처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업무 보고 주제는 해운재건·혁신성장 등이었다.

해양수산부는 27일 해운산업 재건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2020년 업무계획을 청와대에 보고했다. 사진은 국적 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의 초대형 컨테이너 운반선. 연합뉴스

해양수산부는 27일 해운산업 재건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2020년 업무계획을 청와대에 보고했다. 사진은 국적 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의 초대형 컨테이너 운반선. 연합뉴스

“해운 물류산업 경쟁력 회복”

 업무보고를 통해 밝힌 해수부의 올해 최대 목표는 국적 원양선사인 현대상선의 정상화다. 정부는 지난 2017년 한진해운이 파산한 이후 처음으로 국적 원양선사의 영업이익 흑자를 기대하고 있다. 전체 해운 매출액은 40조원대를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양수 해수부 차관은 26일 열린 사전 브리핑에서 “4월부터 3대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에 가입하고 2만4000TEU(1TEU는 컨테이너 1개 적재능력)급 선박을 도입하면서 서비스 영역 확장과 원가 절감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27일 청와대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27일 청와대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수부는 또 올해부터 농업 분야에서 시행되는 공익형 직불제를 수산 분야에서도 도입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수산자원관리를 위해 일정 기간 조업을 중단하는 휴어제를 도입하거나 친환경 수산물 인증을 받는 수산업 종사자·어촌을 지원한다. 수산업·어촌 공익형 직불제는 국회 논의를 거친 법안이 통과되면 내년 예산에서부터 반영할 수 있다.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출 “대책 준비 중”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배출에 대응할 구체적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오는 7월 열리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이후 보관하고 있는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서다.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 뉴스1

김양수 해양수산부 차관. 뉴스1

 해수부는 해양 방사능 감시 정점을 현재 32곳에서 39곳으로 확대하고, 후쿠시마 인근 항만에서 주입한 선박 평형수에 대한 조사도 주기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김양수 차관은 “국무조정실 중심으로 구성한 TF(태스크포스)에서 논의한 뒤 정부의 공식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 대책은 별도로 내놓아

업무보고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해운·항만업계 지원 대책은 포함되지 않았다. 해수부는 올해 업무계획과는 별도로 신종 코로나 관련 대책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17일 해수부는 2000억원 규모의 해운 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내놓았다. 화물선사에 600억원의 긴급경영자금을 지원하고 항만시설사용료를 감면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김양수 차관은 “수산물의 수출·소비 활성화 지원 방안을 추경에 반영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세종=임성빈 기자 im.soungb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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