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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 생산 세계 7위…6위 멕시코와 2만2000대 차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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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지난해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이 2018년과 같은 세계 7위에 머물렀다. 다만 점유율이 약간 늘어 6위인 멕시코와의 격차를 다소 좁혔다.

2018년 7만대서 작년 차이 좁혀 #10대 생산국 중 8곳이 생산 감소

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2019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생산량은 395만 대로 전년보다 1.9% 줄었다. 점유율은 세계 시장의 4.2%를 차지해 0.1%포인트 상승했다. 6위인 멕시코와 격차가 2018년엔 7만2000대였는데 지난해엔 2만2000대로 줄었다.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 그래픽=신재민 기자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 그래픽=신재민 기자

세계 5위 자동차 생산국이던 한국은 2016년 인도에 5위 자리를 내줬고, 2018년 멕시코에 뒤져 또 한 단계 하락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현대차·쌍용차의 무분규 임단협 등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체에서 갈등이 장기화하며 6위 탈환 기회를 놓쳤다”고 말했다.

멕시코는 미국 GM 노조 파업과 포드 설비교체 여파 등으로 생산량(397만 대)이 1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전년 대비 3.1% 줄어든 수치다.

2019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순위는 중국·미국·일본·독일·인도·멕시코·한국·브라질·스페인·프랑스 순으로 2018년과 비교해 순위 변동은 없었다. 지난해 세계 자동차 생산량은 총 9323만 대로 전년보다 4.9% 감소했다. 10대 생산국 가운데 브라질과 스페인만 빼고 8개국의 생산량이 줄었다. 미국·중국·인도·러시아 등 주요 시장 침체가 원인이었다.

중국은 11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지난 2년간 계속 역성장했다. 지난해 생산량이 2571만 대로 7.5% 줄었고, 점유율은 27.6%로 0.8%포인트 하락했다. 미국은 생산량이 1088만대로 3.7% 줄었지만, 점유율은 11.7%로 0.2%포인트 상승했다.

박성우 기자 blast@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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