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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중재 효과볼까...남부내륙철도 갈등 빚는 창원시와 진주시와 간담회

중앙일보

입력

경남 거제~경북 김천을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 KTX·172.38㎞)를 놓고 발생한 창원과 진주의 노선 갈등이 가라앉을지 주목된다. 경남도가 지난 10일 창원시와 진주시 담당자가 참석한 간담회를 열고 절충 방안을 모색하면서다. 이런 가운데 거제와 통영시·고성군 등 남부 경남 자치단체장도 “소모적 논쟁을 멈추고 조기착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10일 경남도 주재 창원시와 진주시 간담회 #"타협점 찾아 조기 착공 협력하겠다" 합의 #거제와 통영시, 고성군 "소모적 논쟁 중단"

경남도 등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경남도 박정준 서부권개발국장, 창원시 최영철 안전건설교통국장과 진주시 정중채 도시건설국장이 한자리에 모여 남부내륙철도 조기착공을 위한 협력 방안을 찾는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과 관련해 창원시와 진주시가 서로 엇갈린 주장을 하는 것과 관련해 타협점을 찾고 조기 착공에 협력하기 위해 경남도 제안으로 이뤄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경남도는 “각 시의 요구사항은 국토교통부에 충분히 전달된 만큼 350만 경남도민과 함께 조기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에 매진해 달라”고 제안했다. 창원시와 진주시는 앞으로 상호 주장은 자제하고 노선과 역사는 전문기관(국토교통부 등)에 맡겨 조기착공을 위해 상생 협력을 해나간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는 것이 경남도의 설명이다.

특히 경남도는 창원산업선(대합산단∼창원역) 신설, 경전선 구간 선형 개량 등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하고 남부내륙고속철도 부전∼마산 복선전철 등 철도와 도로를 연계해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변광용 거제시장, 강석주 통영시장, 백두현 고성군수는 경남도청에서 남부내륙철도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을 멈추고 조기 착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창원시와 진주시가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놓고 언론을 통해 반박과 재반박을 반복하며 갈등을 증폭해온 것을 두고 하는 말이었다.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으로 지역 경제가 위축된 상황에서 남부내륙철도를 둘러싼 노선 변경 갈등은 도민들에게 불안감을 야기한다”며 “노선 갈등 해결을 위해 경남도를 중심으로 내부적으로 소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남부내륙철도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면제된 만큼 조기 착공이 필요하다”며 “노선 변경 논의가 나오는 것 자체가 조기 착공과는 거리가 먼 만큼 원 노선대로 조기 착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2017년 작성한 기초용역 보고서상 남부내륙철도 노선은 김천~성주~고령~합천~의령~진주~고성~통영~거제 등 9개 지역을 통과한다. 이 구간은 진주를 통과해 서부 경남 쪽으로 치우쳐 구부러진 형태다. 창원시는 대신 김천∼합천∼함안 군북∼고성∼통영∼거제 구간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냈다.

창원시는 함안 군북을 통과하는 쪽으로 노선을 직선화하면 2㎞ 거리가 줄어 열차 운행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건설비도 2000억원 정도 절감이 가능하다고 봤다. 또 창원과 김해에 가까워지면 철도 이용객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진주시 등 서부경남권은 진주역을 통과하는 원안대로 추진을 주장하면서 그동안 갈등을 빚어왔다.

남부내륙철도의 노선과 역사는 올해 상반기 국토교통부에서 시·군 의견을 수렴해 오는 11월 국토교통부 타당성 조사와 기본 계획에서 최종 결정된다.

창원=위성욱 기자 w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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