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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대표 IT기업들, 3000억원 규모 홍바오 마케팅 펼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올해도 중국에서는 춘절을 맞아 뜨거운 홍바오 전쟁이 치러졌다. 즈푸바오, 콰이서우, 더우인, 바이두 등 대표 IT기업은 연중 최대 명절인 설을 맞아 '억 소리'나는 규모의 홍바오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중국어로 된 이벤트 명칭과 상품명, 기업명 등은 한자음과 중국어 표기법을 혼용했으며, 필요한 경우 한자를 병기함

즈푸바오(支付宝; 알리페이): 오(5)복(福) 모으기

즈푸바오(알리페이; 支付宝)의 '오복모으기(集五福)' 이벤트 화면, 하단에 표기된 5가지 종류의 복을 모두 모으면 24일 22:18에 추첨을 통해 홍바오를 배분한다. [사진 봉황커지(凤凰科技)]

즈푸바오(알리페이; 支付宝)의 '오복모으기(集五福)' 이벤트 화면, 하단에 표기된 5가지 종류의 복을 모두 모으면 24일 22:18에 추첨을 통해 홍바오를 배분한다. [사진 봉황커지(凤凰科技)]

지난 1월 13일 즈푸바오(支付宝) 공식웨이보를 통해 매년 진행하던 ‘오복 모으기*’ 이벤트를 정식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오복 모으기 활동을 시작한지 1시간만에 12만명 이상, 하루 반나절만에 500만명이 참여했다.

*오복 모으기: 알리페이가 4년 연속 춘절마다 진행한 홍바오 이벤트다. 오복(5가지 복)을 모은 알리페이 이용자에게 음력 섣달 그믐날 밤 정해진 규모의 현금 홍바오를 랜덤으로 배분한다. 5개 카드 중 유독 1개 카드를 얻기가 힘들다는 불만도 많이 나오지만, 그만큼 참여율이 높은 이벤트이기도 하다.

복을 스캔하고 복카드를 모을 수 있다. [사진 소후닷컴]

복을 스캔하고 복카드를 모을 수 있다. [사진 소후닷컴]

오복(5福) 모으면 5억위안

이 행사에는 증강현실(AR)이 동원됐다. AR을 이용해 복(福)을 스캔하면 매일 기본적으로 2장의 복(福)카드를 모으게 되는 방식이다.

또한 사용자는 오복을 모으기 위해 업데이트 되는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 사용자는 즈푸바오운동(支付宝运动)과 연동하여 매일 100보씩 걸으면 복카드를 받을 수 있다. 앤트팜(antfarm; 蚂蚁庄园)에서 친구에게 닭을 선물하면 카드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더 많은 사람들의 즈푸바오 유입을 꾀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가족 많이 모일수록 혜택이 팡팡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워더자(我的家)’를 눌러 가족을 초대하면 복(福)카드를 1장 더 받을 수 있다. [사진 MNW]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워더자(我的家)’를 눌러 가족을 초대하면 복(福)카드를 1장 더 받을 수 있다. [사진 MNW]

올해에는 가족과 함께 하면 더 큰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게임도 진행했다.

취안자복카드(全家福卡)는 다른 카드보다 모을 수 있는 확률이 낮은 만큼 이 카드가 있으면 1월 24일 추첨을 통해 상금 18888위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워더자(我的家)’를 눌러 가족을 초대하면 복(福)카드를 1장 더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상금이 48888위안으로 올라간다. 가족과의 협력이 더욱 강조된 셈이다.

SNS로 공유하고 홍바오 받자

웨이보에서 즈푸바오 오복 활동을 리트윗하면 최대 6666위안(약 112만원)을 얻을 수 있는 추첨 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졌다.

즈푸바오는 콰이서우(快手)와 합작 이벤트도 진행했다. 콰이서우에서 즈푸바오 계정과 #中国福娃 태그를 달아 영상을 등록하면 최대 6.66톤(약 6660kg)의 설맞이선물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웨이보: 카드 모은 사람들에게 1억위안 분배

웨이보는 이번 춘절 홍바오 이벤트를 통해 활성사용자수를 대폭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 매년 주목받는 즈푸바오 오복모으기와 비슷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데에서 웨이보의 전략을 짐작할 수 있다.

건강(健康), 평안(平安), 초재(招财; ‘재물을 모으다’는 뜻), 고승(高升; ‘승진하다’는 뜻), 도화(桃花), 카이과(开挂; ‘팔자를 피다, 인생에 운이 트이다’는 뜻) 등 총 6종의 카드를 모으면 섣달 그믐날 추첨을 통해 1억위안을 제공했다. 최대 2020위안까지 받을 수 있어 네티즌들의 인기를 끌었다.

웨이보에서 협력 연예인이 나온 이벤트 사진 공유하면 카드 받을 수 있다 [사진 李现ing 공식웨이보, TFBOYS 공식웨이보]

웨이보에서 협력 연예인이 나온 이벤트 사진 공유하면 카드 받을 수 있다 [사진 李现ing 공식웨이보, TFBOYS 공식웨이보]

콰이서우: 춘완에서 10억 위안 뿌린다!

콰이서우(快手)는 섣달 그믐날 밤 10억위안(춘완 역사상 가장 높은 금액)에 달하는 현금 홍바오를 5회에 나누어 뿌릴 예정이다. [사진 소후닷컴]

콰이서우(快手)는 섣달 그믐날 밤 10억위안(춘완 역사상 가장 높은 금액)에 달하는 현금 홍바오를 5회에 나누어 뿌릴 예정이다. [사진 소후닷컴]

콰이서우는 올해 CCTV춘완(2020中央广播电视总台春节联欢晚会)의 독점 파트너로 선정됐다. 작년 더우인이 CCTV 춘완을 독점 송출한 것과 같은 형식이다. CCTV춘완이 춘절 대표 프로그램인만큼 전국민의 유입을 노려보겠다는 전략에서다. 콰이서우는 섣달 그믐날 밤 10억위안(춘완 역사상 가장 높은 금액)에 달하는 현금 홍바오를 뿌렸다.

중국 지도에 표기된 하트가 일정 수량에 도달하면 사용자들은 한번 더 하트를 받을 수 있다. 2만 하트 당 카드1개를 받을 수 있다. [사진 18183.com]

중국 지도에 표기된 하트가 일정 수량에 도달하면 사용자들은 한번 더 하트를 받을 수 있다. 2만 하트 당 카드1개를 받을 수 있다. [사진 18183.com]

홍바오를 받기 위해서 콰이서우 사용자는 영상에 ‘좋아요’를 누르고, 화면에 뜨는 ‘하트(红心)’를 모으는 방식이다. 중국 지도에 표기된 하트가 일정 수량에 도달하면 사용자들은 한번 더 하트를 받을 수 있다. 2만 하트를 모을 때마다 1장의 카드를 받을 수 있다. 이벤트에 많이 참여해서 하트를 많이 모을수록 카드를 빨리 받을 수 있다. 카드를 모두 모아야지만 춘완에서 홍바오를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카드 모아 최고 2020위안

춘완 당일에 5회에 나눠 뿌려지는 10억 위안 외에도, 8장의 카드를 모아 “빈핀콰이서우, 뎬짠중궈(缤纷快手,点赞中国)” 문장을 완성하면 최고 2020위안 현금을 뿌렸다. 이벤트 페이지 첫 화면에 들어가면 무작위로 1장의 카드를 받을 수 있다. 더 많은 카드를 모으기 위해서는 하트를 소비해서 카드뽑기 이벤트에 참여해야 한다. 친구끼리 카드를 선물하거나 교환할 수도 있다.

카드를 모은 사용자 중 666등까지 666위안의 현금이 상금으로 주어지며, 66666등까지는 66위안의 현금 홍바오를 받았다.

더우인: 통크게 20억 위안 홍바오 대방출

더우인도 이번 이벤트에 사활을 걸었다. 작년 10억 위안의 홍바오를 뿌린 데 이어 올해는 무려 20억 위안(약 3375억원)의 홍바오를 방출했다.

카드와 로고 모으면 5억 위안 홍바오가 팡팡

카드를 모아 ‘发财中国年’ 5글자를 완성하면 3억 위안의 홍바오를 분배 받을 수 있다. ‘더우인(抖音), 진르터우탸오(今日头条), 시과스핀(西瓜视频), Faceu지멍(Faceu激萌), 칭옌샹지(轻颜相机), 피피샤(皮皮虾) 등 6곳의 로고를 모으면 2억 위안 홍바오를 분배 받을 수 있다.

게임 참여하면 5억위안 + 5억위안 홍바오비가 내린다~

더우인 사용자들은 어플에서 진행하는 춘절 주제의 미니 게임을 하고 추첨을 통해 현금 홍바오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5억 위안의 현금 홍바오가 준비되었다.

홍바오비공략(红包雨攻略); 더우인(抖音) 어플에서 매일 일정 시간에 열리는 홍바오비(红包雨) 이벤트에 참여하면 홍바오가 비처럼 우수수 떨어진다. [사진 소후닷컴]

홍바오비공략(红包雨攻略); 더우인(抖音) 어플에서 매일 일정 시간에 열리는 홍바오비(红包雨) 이벤트에 참여하면 홍바오가 비처럼 우수수 떨어진다. [사진 소후닷컴]

만 명에게 만 위안 드립니다

카드 모으기, 홍바오대회 등에 참여한 사용자는 만 위안 홍바오를 받을 수 있는 추첨 기회를 얻었다. 총 만 명이 각자 만 위안(약 169만원)씩을 손에 쥐었다.

더우인(抖音) 어플에서 영상클립을 보다가 홍바오(红包)가 뜨면 받을 수 있다. [사진 소후닷컴]

더우인(抖音) 어플에서 영상클립을 보다가 홍바오(红包)가 뜨면 받을 수 있다. [사진 소후닷컴]

평소에는 더우인 어플에서 영상클립을 보다가 홍바오가 뜨면 받을 수 있다. 8.8위안짜리 홍바오는 소소하지만, 친구에게 공유하면 한 번 더 홍바오를 받는 기회가 생긴다. 하루 최대 100명의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으니 매일 참여하면 상당량의 금액을 모을 수 있다. 이 이벤트에는 총 3억 위안의 현금 홍바오가 투입됐다.

바이두: 5억 위안 홍바오 준비했다

카드 모으면 2억 위안

올해 바이두는 작년과 비슷하게 진행됐다. 10종류의 럭키카드를 모으면 2억위안의 홍바오를 분배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단원운(团圆云), 건강운(健康云) 등 7종류의 보통카드와 향수운(享受云), 초재운(招财运) 등 3장의 희귀카드를 모아야 한다. 어플에서 이벤트 미션에 참여하면 보통카드를 모을 수 있다. 희귀카드는 친구를 초대해서 이벤트에 참여하도록 하면 받을 수 있다.

중복되는 카드 버리고 2020위안 벌자

매일 8시에 연예인이 라이브방송으로 진행하는 추첨에서 네 개의 카드의 종류와 순서를 모두 맞추면 바로 2020위안 홍바오를 받을 수 있다. [사진 소후닷컴]

매일 8시에 연예인이 라이브방송으로 진행하는 추첨에서 네 개의 카드의 종류와 순서를 모두 맞추면 바로 2020위안 홍바오를 받을 수 있다. [사진 소후닷컴]

카드 모으기에서 한 종류의 카드가 중복되면 쓸모가 없다. 이 중복되는 카드는 매일 8시에 인기 연예인이 라이브방송으로 진행하는 추첨에 사용할 수 있다. 네가지 카드를 맞추면 되는데, 종류와 순서가 모두 맞으면 즉시 2020위안(약 34만 1천원)을 받는 형식이다.

사람 모아오면 3억 위안

사용자는 팀원을 모으기만 하면 즉시 3억 위안 홍바오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바이두는 최소 300명 이상의 팀원을 모은 사람들을 위해 한정판 황금쥐(金鼠), 화웨이 Mate30 Pro, 샤오미 로봇청소기, 샤오두AI스피커(小度智能音箱Play) 등 상품을 제공했다.

모든 IT 기업의 춘절 홍바오 이벤트에 공통점이 있다. 홍바오를 받기 위해서 적어도 '매일' 어플에 들어가야만 한다는 점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경쟁으로만 그려졌던 홍바오 전쟁은 무대가 모바일로 옮겨지며 판도가 달라졌다. 플랫폼을 보유한 기업이라면 얼마든지 투자를 받아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신생플랫폼은 활성사용자수를 늘리고, 기존 플레이어들은 사용자들이 앱에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번 홍바오 전쟁의 승자는 중요하지 않았다. 억대 규모 이벤트를 통해 올해도 엄청난 접속자를 끌어모았다는 점에서 중국 IT 기업들은 모두 만족스러운 미소를 짓고 있다.

차이나랩 이주리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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