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기수습 시신 2구중 1구 소방관···상의 주황색, 하의 기동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독도 인근 해상에서 7명이 탑승한 소방헬기가 추락한 사고와 관련해 3일 오전 황상훈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수색 구조계장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독도 인근 해상에서 7명이 탑승한 소방헬기가 추락한 사고와 관련해 3일 오전 황상훈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수색 구조계장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경이 독도 인근 해상 소방헬기 추락사고 이후 수습된 시신 2구 중 1구는 소방관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이날 오전 수색 상황 브리핑을 열고 "한 분은 상의 탈의 상태고 하의는 남색 반바지를 착용하고 있었으며, 다른 한 분은 상의는 주황색, 하의는 남색 기동복으로 소방관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해경은 "수습된 시신은 아침 7시 54분쯤 울릉도로 이송했고, 소방청에서 가족과 협의 후 병원으로 이송할 예정"이라며 "병원 이송 후 정밀감식을 거쳐 최종 신원이 확인된다"고 부연했다.

이어 "수중수색과 함께 기상이 나빠질 것에 대비해 실종자 유실방지를 포함한 헬기 동체 인양을 위한 작업을 실시 중"이라고 덧붙였다.

해경은 이날 오전 8시 2분부터 해군 청해진함에서 포화 잠수를 활용한 수중탐색을 재개했다. 해상수색은 독도 남쪽 지름 약 54㎞를 8개 수색 구역으로 나누어 해경함정 5척, 해군함정 4척, 관공선 2척, 어선 2척 등 함정 13척과 해경 항공기 3대, 소방 항공기 2대 등 5대가 맡고 있다.

해경은 "소방헬기가 추락할 때까지 비행항로상에 실종자가 있을 가능성을 고려해 오전 8시 30분부터 소방헬기 비행 추정경로를 중심으로 해경 잠수사 17명, 소방 잠수사 8명 등 25명을 투입해 수중수색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조류 등으로 실종자가 독도 해안가로 밀려올 수 있어 해경 소형구조 보트 4척과 독도경비대 소형보트 1척을 동원, 독도 주변을 수색하고 있다"고 했다.

전날 야간수색을 중단한 이유에 대해 "해군에 따르면 포화 잠수사의 피로도 누적과 야간작업에 따른 안전위험으로 중단했다"고 답했으며, 동해상 기상악화 예보에는 "오전에는 포화 잠수를 활용한 수중수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악화하면 수중수색은 어렵겠으나 해상수색은 대형함정을 중심으로 실시한다"고 말했다.

수습된 시신의 신원은 지문 채취와 가족 확인, 가족과 DNA 대조 등을 통해 최종 확정되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긴급 확인을 요청해 최대한 신속하게 확인할 방침이다.

한편 중앙119구조본부는 동산병원 장례식장 백합원에 사고 사망자를 안치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수습된 실종자 시신 2구는 이날 오전 헬기편으로 대구공항에 도착한 뒤 구급차로 병원으로 옮겨진다. 가족 등 7명이 동행한다.

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