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미세먼지라도 도로에서 마시는 미세먼지가 집안 미세먼지보다 훨씬 건강에 해롭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는 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손상을 일으켜 염증 발현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로 미세먼지가 더 유해한 것은 집안 미세먼지와 달리 자동차·공장 등에서 나오는 유해 화학 물질과 중금속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경상대 사범대학 생물교육과와 이 대학 과학영재교육원 소속인 전병균 교수 등은 최근 '생명과학회지'에 게재한 '미세먼지가 다양한 사람 세포주에 미치는 세포 독성'이란 논문에서 도로와 집안 미세먼지의 독성을 비교한 실험 결과를 소개했다.
전 교수팀은 자동차 공기 필터에 모인 도로·자동차 미세먼지(실외 미세먼지)와 가정 진공청소기에 모인 집 미세먼지(실내 미세먼지)를 에탄올 추출법으로 추출하고, 여과해 지름 10㎛(마이크로미터, 1㎛=1000분의 1㎜) 이하의 미세먼지를 모았다.
연구팀은 이 두 가지 미세먼지를 4가지 세포주(株)에 mL당 0~1000㎍(마이크로그램, 1㎍=1000분의 1g) 사이 농도를 다양하게 첨가하면서 세포 생존율 50%가 되는 농도를 계산해 반(半)억제농도(IC50)를 계산했다.
IC50은 전체의 절반에 해당하는 세포의 성장을 저해하는 오염물질의 농도를 말하는데, 수치가 낮을수록 더 유해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험 결과, 사람의 정상 섬유아세포(MRC-5)의 경우 도로 미세먼지의 IC50은 50.7㎍/mL이었으나, 실내 미세먼지는 150.1㎍/mL이었다. 도로 먼지가 집 먼지보다 3배 독한 셈이었다.
또, 사랑니 유래 중간엽 성체줄기세포(DSC)의 경우는 도로 미세먼지 IC50이 131.2㎍/mL, 실내 미세먼지는 230.1이었다.
폐암 세포주(A-549)에 적용했을 때 도로 미세먼지의 IC50은 461.1㎍/mL, 실내 미세먼지는 593.3㎍/mL이었다.
위암 세포주(AGS)의 경우도 도로 미세먼지는 494.5㎍/mL, 실내 미세먼지는 632.6㎍/mL였다.
네 가지 세포주 모두 도로 미세먼지의 IC50 값이 통계학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에서 실내 미세먼지의 IC50보다 작았다.
이에 따라 도로 미세먼지가 더 유해한 것으로 해석됐다.
특히, 섬유아세포나 성체줄기세포보다 폐암·위암 세포주의 IC50 값이 컸다.
이는 더 높은 농도의 미세먼지에 노출될 때까지 성장 저해를 덜 받는다는 의미로, 암세포 주는 미세먼지에 저항성이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구팀은 또 도로 미세먼지가 세포의 배가(倍加) 시간(Doubling time)에 미치는 영향도 조사했다.
각각 1만 개의 세포가 들어있는 배양접시에 도로 미세먼지를 100㎍/mL 농도로 주입했을 때, 정상 섬유아세포의 배가시간이 42.7시간에서 96.1시간으로 배 이상 늘어났다.
성체줄기세포의 경우 배가시간이 39.5시간에서 49.9시간으로 늘어났다.
암세포의 경우는 도로 미세먼지 첨가 후에 배가시간이 약간 늘어났으나,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의미는 없었다.
전 교수는 "일단 미세먼지를 주입했을 때 미세먼지가 세포를 둘러싸면서 영양물질이 세포 내로 들어가는 것을 억제하고, 결과적으로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세포가 분열할 때는 외부의 신호가 필요한데, 미세먼지가 세포를 코팅하면 외부 신호를 받을 수 없어 성장과 분열에 지장을 받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암세포의 경우는 외부 신호와 상관없이 세포가 분열하고 성장하기 때문에 미세먼지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는 설명이다.
전 교수는 "도로나 실내 미세먼지 모두 어느 지역에서 채취했느냐에 따라 독성이 차이가 날 수 있다"며 "미세먼지 성분이 세포에 들어가서 구체적으로 어떤 장애를 일으키는지에 대한 추가 연구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강찬수 환경전문기자 kang.chansu@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