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마트부터 유니클로까지…욱일기 디자인 활용한 기업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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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국내에서 일본 불매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욱일기(전범기) 디자인을 제품에 반영한 기업들이 소개됐다.

욱일기 디자인을 활용한 기업들. [사진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욱일기 디자인을 활용한 기업들. [사진 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한국 홍보 활동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ABC마트 외에도 일본항공(JAL), 유니클로, 아사히맥주 등이 욱일기 문양을 사용해왔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전날에도 ABC마트가 다른 스포츠 브랜드 광고에서 사용된 욱일기를 영상으로 노출했다고 지적했다. ABC마트코리아는 일본 ABC마트 본사가 지분 99.96%를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투자기업이다.

서 교수에 따르면, 일본항공(JAL)은 김포-하네다 노선에서 제공되는 기내식 중 유대교식인 ‘코셔밀’의 투명 플라스틱 덮개에 욱일기 디자인을 수년간 사용해 왔다. 유니클로는 티셔츠와 광고에, 아사히맥주는 다양한 캔맥주 디자인에 각각 욱일기를 활용했다.

서 교수는 “역사의식에 관한 결여가 일본 기업 내에서 만연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시”라며 “불매운동이 다시는 일본 기업이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하지 못 하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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