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배] 김백만 감독의 '김현준 카드' 적중, 부산정보고 16강 안착

중앙일보

입력

부산정보고 투수 김현준. 청주=배중현 기자

부산정보고 투수 김현준. 청주=배중현 기자

김현준(18)의 쾌투를 앞세운 부산정보고가 대통령배 16강에 안착했다.

부산정보고는 23일 충북 청주야구장에서 열린 제53회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대회(중앙일보·일간스포츠·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주최) 32강전에서 효천고를 3-2로 꺾었다. 25일 예정된 유신고전을 승리하면 8강전 무대를 밟는다. 지난달 열린 제73회 황금사자기 전국고교야구대회 8강에 이어 전국대회 '돌풍'을 다시 일으켰다.

김백만 감독은 남지민이 아닌 김현준을 선발로 올렸다. 남지민은 롯데 1차 지명 후보로 거론됐던 에이스. 그러나 김 감독은 '히든 카드' 김현준을 내세웠고 결과적으로 이 선택이 적중했다. 김현준은 6과 3분의 2이닝 7피안타 7탈삼진 2실점(1자책점)하며 승리투수가 됐다. 제구가 잡히지 않은 1,2회 연속 실점했지만, 나머지 이닝에서 무실점으로 버텼다. 4회와 5회에는 연속 삼자범퇴로 분위기를 전환했다.

승부처였던 6회 초도 넘겼다. 선두타자 김규민에게 안타를 맞고 1사 1루에서 7번 정용찬이 친 내야 땅볼을 3루수가 처리하지 못하면서 1,2루. 후속 8번 최민준을 2루 땅볼로 유도했지만, 주자가 모두 진루해 2사 2,3루가 됐다. 안타 하나면 결승점이 나올 수 있는 상황. 그러나 9번 정윤석을 4구째 헛스윙 삼진으로 돌려세워 불을 껐다. 흐름을 탄 부산정보고는 6회 말 몸에 맞는 공 2개와 번트 안타로 무사 만루 찬스를 잡았다. 이어 1사 만루에서 나온 김태호의 우전 안타 때 결승점을 뽑았다. 김백만 감독은 7회 2사 주자 없는 상황에서 남지민(2⅓이닝 무실점)을 마운드에 올려 경기를 마무리했다.

김현준은 구속이 빠르지 않다. 직구 최고구속이 시속 140km 정도다. 그러나 스트라이크존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올해 240타자를 상대해 볼넷 5개만 내줄 정도로 컨트롤이 뛰어나다. 효천고를 상대로도 보더 라인 피치로 타자를 요리했다. 블로킹이 뛰어난 포수 김태호와 시너지 효과를 냈다. 김백만 감독은 "구속은 140km 초반밖에 되지 않지만, 변화구의 제구력이 좋다. (스트라이크존에) 넣고 빼는 게 가능하다. 쉽게 연타를 허용하지 않는다"고 했다. 김현준은 "뒤에서 (동료들이) 수비 열심히 해줘서 잘 던진 것 같다. 우리 팀 투수가 많지 않아서 마운드에 올라가면 책임감 갖고 한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부산정보고는 2014년 8월 야구부 문을 연 '막내'다. 부산에 야구부가 생긴 건 1984년 부산공고 야구부가 재창단한 이후 무려 30년 만이었다. 부산 지역의 여섯 번째 야구고(개성고·경남고·부경고·부산고·부산공고)로 기대를 모았지만, 상황이 녹록하지 않았다. 팀의 근간이 되는 선수 수급이 쉽지 않았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인근 학교로 자원들이 빠져나갔다. 그러나 부산고에서 투수코치를 맡던 김백만 감독이 2015년 사령탑에 오른 뒤 조직력을 갖춰나가기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롯데기 고교야구대회에서 강호 경남고를 꺾고 창단 첫 우승을 차지한 뒤 황금사자기에서도 성과를 냈다.

김 감독은 "선수들이 조금 약하고 체격도 작은 편이다. 하지만 하려고 하는 마음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고 했다.

청주=배중현 기자 bae.junghyune@jtbc.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