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논술방] '과학 발전→인간 소외' 헉슬리의 경고에 공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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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에 묘사된 미래사회의 모습들은 실제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는 복제 기술의 성과나 결과이다. 예를 들어 '멋진 신세계'에서는 난자를 조작하거나 인공부화시키는 것이고 우리 사회에서는 복제 소 '영롱이'나 복제 양 '돌리'같은 복제 생물들을 탄생시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헉슬리는 이와 같은 과학기술의 진보만을 믿고 있는 사람들을 경고하고, 문제점들을 알려주고 싶어한다.

내 생각은 헉슬리와 비슷하다. 헉슬리의 생각대로 생명복제 기술들은 문제점을 낳을 수 있다. 이 생명복제 기술에 의존하게 된다면 복제는 점점 늘어나 이 지구상에는 복제된 생물들이 세계의 인구보다 더 많아질 것이다. 그래서 작가가 경고하는 것처럼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오히려 인간이 소외되고 지배당하는 일이 벌어질 것이다. 하지만 생물 복제를 자제하고, 적당히만 복제하면 생물 복제에 평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 총평.첨삭

글 좋으나 내용 다소 빈약…분량 늘려 다시 써봤으면

『멋진 신세계(Brave New World)』(1932)는 미래에 과학기술의 발달이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를 다루고 있는 SF소설이다. 작가는 과학적 합리성에 대한 맹신과 그것이 정치성을 띌 때 가져올 수 있는 비극을 예리하게 통찰함으로써 그 위험을 경고하고 있다. 안정을 위해 자유를 버리고, 물질의 편리를 위해 인간의 존엄성을 지불한 ‘신세계’에서 인간은 과연 행복할 수 있을까. 이미 동물의 복제에 성공하였고 또한 줄기세포에 대해 연구와 논란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진지하게 생각해볼 문제다. 중학생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독자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읽기와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과 미래에 대한 흥미로운 예언적 소설이라는 점에서 도전해볼 만한 작품이다. ‘신세계’의 기반을 과학기술의 발달로만 읽은 학생이라면 권력이나 계급을 키워드로 하여 다시 한번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이 군은 1학년 학생으로서 잘 읽고 기본에 충실하게 썼다. 표현에 있어서 내용이 다소 빈약하지만 글의 큰 뼈대는 비교적 잘 짜여 있으므로 글의 분량을 1.5배로 늘려서 다시 한번 써보는 것도 좋은 훈련이 될 것이다. 당초 요구한 분량(800자)에 못 미치는 500자 안팎을 썼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먼저, 시작하는 문단이 생략되고 바로 본문으로 들어갔다. 도입문단으로는 앞으로 써내려갈 내용의 핵심을 언급하거나 작품에 대한 총평 등을 쓰는 것이 좋다. 첫 문장을 좀 더 구체화시켜 써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헉슬리의 예상이 우리 시대에 얼마만큼 실현되었는가를 소나 양과 같은 동물 복제의 예를 들어 잘 짚어냈다. 그런데 난자의 ‘조작’이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 글쓴이가 알아챘다고 짐작되는 부분에 대해 좀 더 언급하면 좋겠다. 즉 애초에 생명이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계급에 따라 디자인되고 인공 부화되면서 인간은 그 존엄성을 이미 잃게 된다. 물론 신세계에서 권력을 차지하는 쪽은 고도로 발달한 과학 기술을 가지고 모든 것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과학자 집단이다. 여기서 문명세계의 창시자이자 독재자인 ‘포드 회장’, ‘문명세계’와 ‘야만인 보존지구’, 신경 안정제 ‘소마’ 등 작품의 주제에 있어서 중요한 단서가 되는 의미들을 정리해볼 수 있겠다.

단순히 ‘복제된 생물이 세계의 인구보다 더 많아지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또한 ‘적당히만 복제하’는 것이 그 해결책도 아니다. 작가가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이 소외되고 지배당하는 미래를 그려낸 이유는 무엇일까. 마찬가지로 『멋진 신세계』를 읽는 우리를 당혹스럽게 하는 그곳은 과연 ‘멋진 신세계’일까.

오길주 문예원글로피아 원장

◆ 중학생 대상 논술코너를 격주로 운영합니다. 중앙일보 joins.com의 논술카페 '우리들의 수다(cafe.joins.com/suda)' 중학논술방에 글을 올려주세요. 매회 20명을 골라 문예원글로피아 연구원들이 총평을 해드립니다. 또 우수 논술 한 편을 골라 총평과 함께 지면에 게재합니다. 논제와 관련된 제시문은 지면 사정상 '우리들의 수다' 중학논술방에만 올립니다.

◆ 다음 주제는

제시문 (가)와 (나)에서 다루고 있는 쟁점과 견해 차이를 설명하고, 쟁점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각종 청소년 문제와 관련지어서 논술하시오.(800자 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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