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법정 기준보다 뚝 내린 금리…저신용자 위해 확 낮춘 문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1면

서민 돕는 중금리 대출

금융 당국이 가계부채 총량관리 규제에 나섰다. 다만 서민을 위해 중금리 대출상품은 규제 대상에서 제외했다. 금융당국이 다음달 중금리 대출상품에 대한 금리 기준 개편을 예고해 기존 상품군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저축은행 업계는 이에 발맞춰 중금리 대출상품을 확대하며 서민금융 지원에 나서고 있다. J 트러스트 그룹도 중·저신용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금리는 10대 저축은행 평균 이하 #신용 4~7등급 대출 비중 70%대 #상품 다양화로 고객 선택 폭넓혀

J 트러스트 그룹은 2012년 JT친애저축은행을 출범하며 국내 서민 금융시장에 진출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대출금리에 대한 저금리 방침을 지켜오고 있다. JT친애저축은행은 출범 당시부터 자체 최고 신용대출 금리를 법정 최고 금리(당시 연 39%)보다 10%포인트 가까이 낮게 설정해 관리해 왔다. 중·저신용 고객의 이자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다.

JT친애저축은행은 특히 금융 당국이 지난해 2월 법정 최고 금리를 인하한 뒤부터 현재까지 주요 10대 저축은행 가운데 가장 낮은 가계신용대출 평균 금리를 15개월 연속 유지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기준 자산 규모 상위 10개사 가운데 유일하게 평균 대출금리가 연 16%대(16.26%)에 그쳤을 정도다.

J 트러스트 그룹, 맞춤 금융 서비스

JT친애저축은행의 ‘원더풀 WOW론’ 누적 실 적이 3000억원을 돌파했다.

JT친애저축은행의 ‘원더풀 WOW론’ 누적 실 적이 3000억원을 돌파했다.

J 트러스트 그룹의 또 다른 계열사인 JT저축은행도 중·저신용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평균 대출금리가 오르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4월 말 기준 JT저축은행의 가계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연 18.29%다. 이는 자산 규모 상위 10개 저축은행들의 평균 대출금리(연 19~21%대)와 비교하면 최대 2.83%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J 트러스트 그룹은 낮은 대출금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저신용자가 많이 이용하는 중금리 대출상품군을 확대해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JT친애저축은행은 2015년 12월 저축은행 업계 최초로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 ‘원더풀 WOW론’을 출시했다. 상품 출시 이후 지금까지 중·저신용자에 해당하는 4~7등급 비중을 70%대로 유지해 오고 있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6월 원더풀 WOW론의 누적 실적이 30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10월엔 원더풀 WOW론을 기반으로 ‘원더풀J론’ ‘원더풀T론’ ‘원더풀채무통합론’ 등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 3종을 추가했다. JT저축은행도 2016년 5월 중·저신용자를 위한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 ‘파라솔’을 출시한 뒤 ‘파라솔K’ ‘파라솔D’ ‘파라솔W’ ‘채무통합론N’ 등 상품 4종을 마련했다.

복지 사각지대 찾는 사회공헌 앞장

J 트러스트 그룹은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사회공헌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J 트러스트 그룹은 이를 위해 계열사별 사회공헌활동 대상을 정해 복지 사각지대를 줄이려고 노력한다. 밥퍼 나눔 봉사, 가을 나들이 등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활동도 그중 하나다.

JT저축은행은 협동놀이·과학수업교실 등을 마련해 지역구인 경기도 성남지역 아동들을 정서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JT캐피탈은 미혼모자 가정을 위해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게다가 J 트러스트 그룹은 대규모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14년부터 해마다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엔 모든 계열사 임직원이 참여해 규모가 커진 봄 운동회를 비롯해 여름 캠핑, 크리스마스 파티 같은 야외 단체활동 프로그램을 마련해 소외계층 아동들의 문화체험 기회의 부족을 해소하고 있다.

이 대출 상품 어때요

JT친애저축은행 ‘원더풀 WOW론’
부채가 없는 만 20세 이상 직장인(최저 연소득 2600만원 이상)이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상품. 직장에 재직 중임을 증명하면 회사 규모와 상관없이 개인 신용도만으로 이용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개인 신용도에 따라 연 13.7~19.8%.
JT친애저축은행 ‘원더풀 채무통합론’
만 20세 이상 급여소득자(4대보험 가입자, 단 근속 6개월 이상) 누구나 개인 신용도만으로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대출금리는 개인 신용도에 따라 연13.1~19.9%.
JT저축은행 ‘파라솔’
제1금융권의 낮은 대출 한도가 아쉬운 신용 우수자나 다중 채무를 부담 중인 중·저신용자를 위한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 대출금리는 최저 연 6.9%부터 최고 연 19.1%까지. 대출 한도는 200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다.
JT저축은행 ‘채무통합론’
만 19세 이상 직장인이나 프리랜서 등을 위한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 대출 한도는 개인 신용도에 따라 200만원부터 최대 5000만원까지다. 상환 방식은 매달 원리금균등분할상환과 원금균등분할상환 중 고를 수 있다. 대출금리는 연 13.5~21%.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