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각키우기] 6월 12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1면

② 발해는 고구려 문화의 토대 위에 당 문화를 수용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③ 발해사를 보는 입장은 한국과 북한.중국.일본.러시아가 서로 다릅니다. 나라별로 정리하세요.

☞ 일본은 만주 침략을 정당화하기 위해 발해는 중국과 무관한 역사라며, 발해가 일본의 조공국이었음을 강조했었다.

④ 방학을 맞아 중국이나 일본(교토)에 남아 있는 발해 유적을 답사하기 위해 4박5일 동안 배낭 여행을 가기로 했습니다. 계획을 세워 보세요.

⑤ 발해 역사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엽서를 만들려고 합니다. 어떤 이미지를 담으면 좋을까요?

☞ 발해의 대표적 인물을 찾아 우표로 디자인해도 좋아요.

⑥ 그룹 서태지와 아이들 노래 가운데 '발해를 꿈꾸며'가 있어요. 친구들이 발해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가사를 개작하는 활동은 어떨까요.

⑦ 조선 실학자 유득공(1749~1807)은 발해의 역사를 기록한 '발해고'(1784년)에서 당시까지의 잘못된 역사관을 비판하면서, 발해사는 우리 역사라고 강력히 주장했습니다. 발해고 서문 내용을 알아본 뒤 발해가 우리 역사임을 강조하는 격문을 신문 광고로 만드세요.

⑧ 발해를 세워 옛 고구려의 영광를 되찾으려 한 대조영과 가상 인터뷰를 통해 중국의 동북공정 취지와 그 부당성을 지적해 봅시다.

⑨'발해는 중국의 지방 정권'이라는 중국의 역사 인식에 대해 증거를 들어 반박하며, 시각을 바로잡으라고 촉구하는 글을 1200자로 논술하세요.

※참고하세요=2006년 5월 29일자 2면("발해 중국사에 편입"…제2 동북공정인가), 5월 31일자 1면(발해 유적 보호…중국, 조례 추진), 6월 5일자 2면('동북문화공정' 가속… 중, 발해.고구려 산성 2곳씩 문화재 지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