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포커스] 일산 신흥 부촌 위시티 내 명품 자이 브랜드타운의 화룡점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GS건설이 최근 일산의 신흥부촌으로 자리잡은 일산 위시티에 마지막 자이 브랜드 단지를 선보인다. 일산자이 3차 투시도

GS건설이 최근 일산의 신흥부촌으로 자리잡은 일산 위시티에 마지막 자이 브랜드 단지를 선보인다. 일산자이 3차 투시도

GS건설이 경기도 고양 일산의 신흥 부촌으로 불리는 일산 위시티에서 초대형 자이 브랜드 타운의 마지막을 수놓을 명품 아파트를 선보인다. 일산자이 3차가 그 주인공이다. 이 아파트는 입주가 완료돼 이미 지역 대표 부촌으로서의 이미지를 굳힌 인근 식사1지구 ‘일산 위시티자이’와 지난해 성공 분양으로 가치가 입증된 식사2지구 ‘일산자이 2차’와 함께 매머드급 브랜드 타운을 형성하면서 일산을 대표하는 명품 주거단지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일산자이 3차

GS건설은 이달 경기도 고양시 식사2도시개발구역 A2블록에서 일산자이 3차 아파트를 분양한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32층 10개 동, 전용면적 59~100㎡ 1333가구의 대단지로 중소형 주택형 비율이 전체의 91.2%에 달한다.

주택형별 가구수는 각각 59㎡ 67가구, 77㎡ 91가구, 84㎡A 370가구, 84㎡A-1 346가구, 84㎡B 88가구, 84㎡C 158가구, 84㎡D 68가구, 84㎡E 28가구, 100㎡ 117가구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되면 서울 10분대

GS건설이 최근 일산의 신흥부촌으로 자리잡은 일산 위시티에 마지막 자이 브랜드 단지를 선보인다. 일산자이 3차 조감도

GS건설이 최근 일산의 신흥부촌으로 자리잡은 일산 위시티에 마지막 자이 브랜드 단지를 선보인다. 일산자이 3차 조감도

일산자이 3차가 들어서는 식사2지구는 경기도 고양시 식사동 일대에 조성되고 있는 민간도시개발사업지구다. 이 아파트는 이미 인근에 개발이 완료된 식사1지구와 합치면 1만여 가구의 미니 신도시급 주거타운을 형성하게 된다는 점에서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크다.

식사2지구는 지난해 말 802가구의 일산자이 2차 분양 성공으로 주택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았던 곳으로, 이번에 공급되는 일산자이 3차(1333가구)와 함께 2135가구의 자이 브랜드 타운을 형성하게 된다. 인근 식사1지구에도 이미 위시티자이 1·2·4단지, 위시티자이 주상복합 등 4700여 가구 규모의 자이 브랜드 아파트단지가 조성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이곳에 7000여 가구에 달하는 초대형 자이 브랜드 타운이 만들어질 전망이다.

특히 이번에 분양하는 일산자이 3차는 위시티 내 자이 브랜드타운을 완성시킬 마지막 아파트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일산자이 3차가 들어서는 식사2지구의 가장 큰 특징은 미니신도시급 규모에 걸맞게 교통·교육 등 생활편의시설이 잘 구축돼 있다는 점이다. 우선 교통이 편리하다. 인근에 서울 도심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는 경의중앙선 백마역·풍산역, 지하철 3호선 마두역 등이 있다. 여기에 서울외곽순환도로 고양IC와 고양대로 등의 광역 도로가 가까워 서울과 수도권 각 지역 이동이 편리하다.

앞으로 교통여건은 한층 더 좋아질 전망이다. 단지 인근에 다양한 대형 교통망 확충 사업이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서울~문산 고속도로(총 연장 35.2㎞) 사리현IC는 이미 착공에 들어가 2020년 개통될 예정이다. 이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서울 마포구 상암동 DMC(디지털미디어시티)까지 10분 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수원~광명 간 고속도로 등과 연계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일산자이 3차가 들어서는 식사2지구는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면서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교통 요충지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신분당선 킨텍스 연장 계획도 논의되고 있다. 고양시는 최근 기존에 계획돼 있던 신분당선 연장구간(서울 용산~삼송역)을 킨텍스까지 추가 연장하는 방안을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시키기 위해 ‘고양(삼송~킨텍스) 연장안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발주했다.

교육여건도 뛰어나다. 단지 인근에 원중초·양일중·풍산중·풍동중 등 일산 위시티 입주민 자녀만 다니는 학교가 있어 걸어서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 서울대 진학률이 높은 고양국제고와 저현고도 위시티 안에 있다. 동국대 의대·약대·한의대 등이 있는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 캠퍼스도 가깝다.

일산 최초 전세대 세대별 전용 창고 제공

단지 주변에 쇼핑·의료 등의 편의시설도 잘 구축돼 있다. 일산자이 3차는 무엇보다 이미 입주가 완료된 식사1지구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단지 바로 앞에 상업지역과 준주거 예정 부지가 있어 앞으로 한층 더 편리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여기에다 동국대학교병원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국립암센터·롯데백화점·현대백화점·이마트·홈플러스·킨텍스·이케아·스타필드 고양 등도 이용이 편리하다.

뛰어난 단지 설계와 평면 구조도 눈길을 끈다. 시공업체인 GS건설은 일산자이 3차가 위시티 내 마지막 자이 브랜드 타운의 완성작인 점을 감안해 차별화된 특화 설계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주택형 대부분이 중소형인 점을 고려해 일산 최초로 각 세대별 전용 창고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집 안에 보관하기가 번거로운 부피 큰 계절용품이나 골프·캠핑용푸 등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어 입주민의 주거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속형 특화평면 설계에 따른 높은 공간 활용도도 주목받고 있다. 주력 평형인 전용 84㎡에는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알파룸과 베타룸(일부 세대)을 제공해 실별 활용도를 높여줄 계획이다. 이들 공간은 공부방이나 놀이방, 가족실, 와인바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일부 세대에 주방 팬트리도 적용된다. 이곳에는 식료품·청소도구·주방용품·계절 가전용품 등 부피가 큰 생활용품을 편리하게 수납할 수 있다. 여기에 3면 발코니(일부 세대) 설계로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시켰으며, 4베이 판상형 중심 설계로 실내 채광과 통풍성을 높였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매력이다. 일산자이 3차는 단지내 산책로(0.8㎞)와 주변 공원, 도촌천을 연계한 3.3㎞의 산책로를 확보하고 있다. 또 인근에 근린공원과 방아고개공원 등 국제 규격 축구장 약 5배 규모의 녹지공간을 갖추고 있다. 단지 전체 조경은 세계 조경계의 거장인 하버드대학의 니얼커크우드 교수가 설계해 명품조경을 선보일 예정이다.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위시티로 24 태종빌딩 101호에 있다. 견본주택은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844번지에 12월 중 문 열 예정이다.

문의 1644-3663

김영태 기자 neodelh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