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부진' 쌍용차 흑자전환 실패···3분기 219억 손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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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평택공장. [사진 쌍용차]

쌍용차 평택공장. [사진 쌍용차]

현대자동차의 어닝쇼크(earning shock·실적충격)에 이어 쌍용자동차도 적자가 많이 늘어난 3분기 실적을 내놨다. 한국 자동차 산업이 암흑기에 접어들고 있다는 우려가 점차 현실화하고 있다.

‘흑자시 해고자 복직’ 원칙 깨더니 적자만 더 쌓여

쌍용자동차는 26일 2018년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우선 판매량은 3만5136대로, 2003년 3분기(2만6784대) 이후 분기별 판매 대수로는 최대를 기록했다.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렉스턴·렉스턴 스포츠가 내수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은 덕분이다. 특히 렉스턴 스포츠는 지난 7월 올해 월간 최대 판매(4012대) 기록을 수립했다. 3분기 내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7%포인트 증가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연간 내수 판매량은 9년 연속 증가할 수 있다.

판매량이 늘면서 3분기 매출액은 901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09% 증가한 수치다.

쌍용자동차 유럽시장 렉스턴스포츠 론칭 행사. [사진 쌍용차]

쌍용자동차 유럽시장 렉스턴스포츠 론칭 행사. [사진 쌍용차]

하지만 적자 탈출에는 실패했다. 지난해 3분기 17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던 쌍용차는 올해 3분기 손실 폭(-219억원)이 오히려 증가했다. 25일 실적을 발표한 현대차와 비슷한 상황이다.

흑자전환에 실패한 건 수출 판매가 여전히 부진해서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분기 수출은 13.7% 감소했다. 이에 대해 쌍용차는 “글로벌 시장 악화로 인한 판매 감소와 판매 비용 증가로 인한 손실”이라고 분석하면서 “9월부터 렉스턴 스포츠를 칠레·에콰도르 등 중남미 지역에 수출하고 있어 수출 실적도 점차 회복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노노사정이 쌍용차 해고자 복직에 합의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페이스북에 남긴 글. [사진 페이스북 캡처]

노노사정이 쌍용차 해고자 복직에 합의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페이스북에 남긴 글. [사진 페이스북 캡처]

수출 부진과 더불어 환율 등 영업 외 요인이 부정적으로 작용하면서 당기순손실(-182억원)도 여전히 적자다. 최종식 쌍용차 사장은 “신흥국을 중심으로 환율 변동성이 확대하면서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고객 선호도가 높은 SUV를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서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최근 복직에 합의한 쌍용차 노조에 추석 선물과 함께 메시지를 보냈다. [사진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장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최근 복직에 합의한 쌍용차 노조에 추석 선물과 함께 메시지를 보냈다. [사진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장 페이스북]

그간 쌍용자동차는 신차출시→판매확대→공장 가동률 증가를 거쳐 실적이 흑자로 전환하면 단계적으로 쌍용차 해고자를 포함한 일자리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지난 9월 14일 최종식 쌍용차 사장은 해고자(119명) 중 71명(60%)을 연말까지, 48명(40%)을 내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9월 18일 중앙일보 경제2면

인도 마힌드라가 인수한 2010년 이후 쌍용차는 2016년을 제외하곤 매년 적자였다. 경영 위기가 시작된 2008년부터 올해 3분기까지 쌍용차는 누적 1조36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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