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현 “우본의 정권 마케팅?…대통령 얼굴 들어간 우표 이례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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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 [사진 우정사업본부]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 [사진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본부(우본)가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얼굴이 들어간 기념우표를 발행하고, 이를 판매하기 위해 안내 우편까지 발송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7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를 제외하고 지난 10년간 대통령 얼굴이 들어간 대통령 관련 우표는 이번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가 유일하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우본이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당시에도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를 발행했지만, 이번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처럼 대통령의 얼굴이 들어간 경우는 처음”이라며 “이 같은 대통령 얼굴이 들어간 우표는 과거 독재정권시절에나 빈번했다”고 지적했다.

우본은 대통령 얼굴이 들어간 우표를 총 79건 발행했다. 이 중 1987년 이전에 발행된 기념우표는 59건, 대통령 직선제 이후엔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 중심으로 발행됐다.

우정사업본부에서 발행한 남북정상회담 기념 우표, 2000. [사진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본부에서 발행한 남북정상회담 기념 우표, 2000. [사진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본부에서 발행한 남북정상회담 기념 우표, 2007. [사진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본부에서 발행한 남북정상회담 기념 우표, 2007. [사진 우정사업본부]

우본은 또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우표첩) 판매 전, 취미우표 고객 2만9914명에게 이와 관련한 안내 우편을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의원은 “우본의기념우표첩 발행 안내와 관련해 별도의 우편 발송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우본은 ‘우편사무’로 발송했기 때문에 우편비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했으나, 이번 기념우표 발행 안내를 위한 우편에 사실상 세금을 사용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봤다.

아울러 신 의원은 “우본은 지난 8월 일부 우정청과 소속 관서에서 예산을 활용한 우표첩 구매와 직원 강매 등 부적절 사례가 발생하자 판매독려 자제 공문을 전국 지방 우정청에 발송했다”며 “우체국 예산을 사용하거나 우체국 명의로 구매한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총 8035부)는 최소 조치됐지만, 직원 강매 등 개별 직원에게 판매된 부수는 사실상 묵인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향후 국정감사를 통해 우본이 정권 마케팅을 위해 이례적으로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를 제작하고, 판매에 혈안이었던 것은 아닌지 확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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