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철 노선 원안대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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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환경단체와 불교계의 반발로 공사가 중단된 경부고속철도 사업을 기존안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외곽순환도로의 경우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묻는 공론(公論)조사를 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노선을 결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19일 고건(高建)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정부는 경부고속철도의 경우 경주~천성산~금정산~부산역으로 이어지는 현 노선이 최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이 방안대로 공사를 재개할 방침이다.

최종찬 건설교통부 장관은 "일부에서 주장하고 있는 대구~부산 직선화 노선은 10여년 전에 검토된 노선으로 경주관광권과 울산.포항의 공업지역을 수혜권역으로 하는 현 노선에 비해 경제성과 효율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공사를 재개하면 전 과정을 공개하고 자연환경 및 사찰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과학적인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서울외곽순환도로 노선에 대해선 공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기로 하고 불교계.환경단체 등에 조사에 참여하도록 권유하기로 했다. 공론조사에는 최소 1~3개월이 걸리는 데다 불교계.환경단체가 참여에 소극적이어서 해를 넘겨 공사를 재개할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정부는 경인운하의 경우 최근 감사원에서 경제성, 운하 규모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함에 따라 일단 수해 방지를 위한 굴포천 방수로 공사만 마무리한 뒤 나중에 사업성을 재검토해 그 결과에 따라 추진하기로 했다.

북한산 관통도로는 서울외곽순환도로 총연장 1백30㎞ 가운데 마지막 남은 일산~퇴계원 36.3㎞ 구간의 일부로 2001년 6월 착공했으나 불교계와 환경단체가 북한산 국립공원 훼손을 이유로 반대, 같은 해 11월 공사가 중단됐다.

경부고속철도 역시 경주~천성산~금정산~부산역으로 이어지는 기존 노선이 산림을 파괴하고 일부 사찰에 피해를 준다는 이들의 반대에 부닥쳐 사업이 7개월간 중단된 상태다.

정철근.장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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