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내비게이션 2019 수시특집] 자소서 간소화 … 대교협 공통질문 구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8면

순천향대의 2019학년도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 실기위주전형 등으로 구분된다. [사진 순천향대]

순천향대의 2019학년도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 실기위주전형 등으로 구분된다. [사진 순천향대]

순천향대학교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의 74.2%인 1876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오는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인터넷으로만 접수 가능하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 교과전형(999명) ▶학생부 종합전형(798명) ▶실기위주전형(79명)으로 구분된다.

이상명 입학처장

이상명 입학처장

학생부 교과전형 중 일반학생(교과)전형과 지역인재(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전형 정원 외 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일반학생(종합)과 지역인재(종합)전형 간에는 중복지원을 할 수 없다. 다른 전형과의 중복지원은 제한하지 않는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한다. 순천향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ipsi.sch.ac.kr)에 있는 SCH 네비게이터 메뉴에서 자신의 학생부 교과 등급과 이수단위를 정확하게 입력해 점수를 산출한 후 지난해 성적과 비교하고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수학 가형, 나형에 대한 응시제한은 없다, 다만 의예과의 경우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과목을 응시하지 않을 경우 각각 0.5등급씩 하향 반영한다. 유아교육과 및 특수교육과는 모든 전형에서 교직 인·적성면접을 실시한다. 이는 10% 반영된다.

이상명 입학처장은 “학생부위주(종합)전형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라며 “지난해까지는 지원동기와 학업계획을 적어야 했으나 올해부터는 그 질문을 없애고 대교협이 공통양식으로 제시한 세 가지 질문으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처장은 “각 질문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서류평가요소와 연계해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활동이나 수상실적을 단순하게 나열하는 것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반복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활동의 동기, 구체적인 내용, 배우고 느낀 점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없는 내용을 투박하더라도 솔직하게 적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처 홈페이지(http://ipsi.sch.ac.kr)를 참조하면 된다. 문의 입학팀 041-530-4945, 입학사정관실 041-530-4950.

중앙일보디자인=배은나 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