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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울·경 시·도지사 “김해신공항 문제 많다.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해야”

중앙일보

입력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2월 27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히에서 출마선언을 하면서 공약으로 동남권 신공항의 가덕도 재추진 등을 발표하고 있다. [중앙포토]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2월 27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히에서 출마선언을 하면서 공약으로 동남권 신공항의 가덕도 재추진 등을 발표하고 있다. [중앙포토]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가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 신공항 건설에 문제가 많다며 동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21일 오후 울산에서 동남권 신공항TF 보고회에 참석 #김해신공항 건설에 문제 많다는 TF 보고내용 수용해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관련, 국토부와 협의 나서기로

부산·울산·경남 3개 지역 시장·도지사는 21일 오후 울산에서 열린 김해 신공항의 결정 과정 검토 결과 보고회에 참석해 이같이 요구했다. 이날 보고회는 3개 시·도가 김해 신공항의 결정 과정 검토를 위해 구성한 동남권 신공항 TF(태스크포스)가 그동안의 검토 결과를 보고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서 3개 지역 시장·도지사는 “동남권 신공항 TF의 김해공항 확장안 사전타당성과 예비타당성 보고서 내용에 대한 연구검토 결과에 동의하고 연구내용을 이른 시일 내 국토부와 비공식적으로 긴밀하게 협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시장·도지사는 또 동남권 신공항과 부·울·경 광역 철도교통망 추진협력단을 시급히 구성하는 데 동의했다.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도.[부산시]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도.[부산시]

하지만 김해 신공항의 대안으로 부산시가 주장하는 가덕신공항 건설과 관련해서는 울산시와 경남도가 입장차이를 보여 합의하지 못한 채 추후 협의하기로 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보고회를 통해 동남권 관문공항의 필요성에 대해 부·울·경 3개 시·도에서 하나 된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동남권 관문공항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힘을 합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TF는 이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 신공항이 관문공항이 아닌 거점공항으로 계획됐고, 군 공항과 민간공항 관련법을 적용하지 않았으며, 5개 시·도 합의로 결정한 과업지시서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아 위법이다”고 밝혔다.

김해 신공항 건설계획도. [부산시]

김해 신공항 건설계획도. [부산시]

또 “김해 신공항의 사전타당성 계획안을 검토한 결과 신공항의 필수 조건인 안전, 소음, 확장 등에 대한 조사와 분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현재 김해공항의 시설과 운영기준보다 못한 기준으로 분석해 안전문제와 소음영향, 향후 확장성 등에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TF는 이에 따라 “정부가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위법성을 명확히 밝히고 국민의 안전과 지역주민의 생존권을 경시한 동남권 신공항 정책을 변경해 국토균형발전과 대선공약 이행을 위한 ‘안전한 24시간 동남권 관문공항’건설방안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이 같은 TF의 연구검토 결과를 3개 지역 시장·도지사가 받아들인 것이다.

2016년 6월 7일 가덕도에서 열린 가덕도 신공항 유치 시위 모습. 송봉근 기자

2016년 6월 7일 가덕도에서 열린 가덕도 신공항 유치 시위 모습. 송봉근 기자

앞서 정부는 2016년 6월 5조9576억원을 들여 활주로 1개인 기존 김해공항에 활주로(3.2㎞) 1개와 여객터미널을 신설해 2026년 개항하는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을 확정한 바 있다. 이 사업은 현재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오거돈 부산시장이 6·13 지방선거 기간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공약하고, 김경수 경남지사가 김해 신공항의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3개 시·도가 공동 TF를 꾸려 김해 신공항의 문제점을 검토해왔다.

부산-황선윤 기자 suyohwa@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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