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리빙] 과일 사온 우리 엄마 왜 냉동실에 넣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쎄씨 제공]


● 키위.사과 슬러시

재료 얼린 키위 3개, 사과 1/3개, 설탕 2큰술, 레몬즙 1작은술

Tip 키위.딸기.바나나 등 무르기 쉬운 과일은 냉동시켜 사용하면 좋다. 하지만 사과는 냉동시키면 너무 딱딱해져 갈기가 어려워진다. 또 사과처럼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과일을 갈 때는 레몬즙을 넣어주면 이런 갈변 현상을 지연시킬 수 있다.

● 딸기.불루베리 스무디

재료 얼린 딸기 10개.시판 냉동블루베리 6개, 직접 만든 플레인요구르트 1컵, 꿀 2큰술

Tip 떠먹는 요구르트를 구입해 사용할 경우 우유를 1/2컵 정도 더 넣는 것이 좋다. 냉동 블루베리를 대형 마트에서 구입해 두었다가 조금씩 넣어 함께 갈아주면 맛이 산뜻해진다. 블루베리가 없다면 딸기만 갈아도 맛있다.

● 바나나.마 스무디

재료 얼린 바나나 1개, 장마(마) 100g, 우유 1컵

Tip 바나나는 당도가 높으므로 꿀이나 설탕은 넣지 않아도 된다. 전날 과음하거나 과식해 속이 더부룩하고 좋지 않을 때 바나나.마 스무디를 식사 대신 먹으면 속이 금방 편해진다. 바나나를 냉동시킬 때는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얼린다.

● 바나나.녹차 스무디

재료 바나나 1개, 우유 1컵, 녹차 가루 1작은술, 얼음 약간

Tip 한꺼번에 다 섞어 갈면 편하긴 하지만 색깔은 안 예쁘다. 바나나와 우유를 먼저 간 뒤 녹차 가루를 뿌려 장식하면 보기에 훨씬 맛깔스럽다. 뒷맛이 깔끔하고 시원한 편.

● 당근.마 스무디

재료 주스용 당근 1/2개, 장마(마) 100g, 요구르트 1컵, 얼음 약간

Tip 고가의 기능성 요구르트를 쓰면 맛이 어울리지 않는다. 값이 비교적 싼 살구색 요구르트를 사용한다. 요구르트가 달기 때문에 꿀은 넣지 않아도 된다. 어린이들에게는 마 대신 사과를 넣어주면 좋아한다.

● 수삼 스무디

재료 수삼 1뿌리, 우유 1컵, 꿀 2큰술, 얼음 약간

Tip 아이들이 먹을 때는 바나나를 함께 갈아준다. 수삼을 오래 보관할 때는 냉동시켜 사용한다.

● 미숫가루 바닐라 아이스 스무디

재료 미숫가루 6큰술, 우유 1컵, 바닐라 아이스크림 1스푼

Tip 우유와 미숫가루만 믹서에 넣고 섞는다. 믹서 대신 거품기를 이용해도 된다. 컵에 바닐라아이스크림을 담고 미숫가루 우유를 부어 섞어 먹는다.

● 황도 슬러시

재료 통조림 황도 2조각, 얼음 약간

Tip 통조림에 들어 있는 국물까지 넣고 믹서에 간다. 황도 통조림 대신 파인애플 통조림을 이용하면 파인애플 슬러시가 완성된다. 레몬즙(1작은술)을 넣으면 더욱 시원하고 상큼하다.

● 토마토.오이 슬러시

재료 토마토 2개, 오이 1/4개, 사이다 1컵, 설탕 2큰술, 얼음 약간, 소금 아주 조금

Tip 토마토나 오이는 과일에 비해 단맛이 적으므로 설탕을 많이 넣기 쉽다. 이럴 땐 소금을 조금만 넣으면 단맛을 더해줘 설탕의 양을 줄일 수 있다. 토마토는 위에 십자로 칼집을 내고 끓는 물에 살짝 담갔다가 찬물에 꺼내 식힌 뒤 껍질을 벗겨 사용한다.

황혜련 패밀리리포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