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음, 선물로 산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1면

▶ 5월은 가정의 달, 선물 시즌이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셩년의 날, 부부의 날 등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기념일이 줄서 있다. 업계는 다양한 선물 아이템을 내놓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나섰다.

계절의 여왕, 5월이다. 그 화사한 수사 때문인가, 왠지 요즘은 나날이 가슴 설렌다. 주변은 온통 연둣빛, 점차 짙어가는 푸르름은 싱그런 젊음을 느끼게 한다.

5월은 가정의 달이자 감사의 달이다. 주요 기념일이 죽 줄서 있다. 어린이날(5일), 어버이날(8일), 스승의 날(15일), 성년의 날(15일), 부부의 날(21일)…. 올해는 용케도 스승의 날과 성년의 날이 겹쳤다. 2004년부터 부부의 날이 더 생겨 챙겨야 할 기념일이 5개로 늘어났다. 기념일만 챙겨도 달이 찰 판이다. 5월은 선물의 달인 셈이다.

어떤 선물이 좋을까. 좋은 선물을 고르는 것도 예삿일이 아니다. 비싼 것은 부담스럽고 싼 것은 정성이 부족하다며 핀잔이나 듣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이 선물 사세요, 저 선물은 어때요-. 백화점.할인점 등은 일찌감치 추천 선물을 내놓고 마케팅을 강화하고 나섰다.

선물은 마음을 사는 일. 그래서인가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는 새로운 풍속도가 생겼다고 들린다. 여자 친구에게 줄 선물 마련을 위해 공사장을 기웃거리는 젊은이들이 많다는 것이다.

김모(21.서울 K대 2년.경기도 안양시) 군도 그런 사례다. 그는 지난주 이틀간 절친한 친구 둘과 함께 수원 인근의 한 공사판으로 갔다. 학비를 벌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집안을 돕기 위해서는 더더욱 아니었다. 5월 중순이면 '여친'과 만난 지 1년이 된다. 그녀는 틈만 나면 김 군에게 변치 않는 사랑을 확인하고 싶다고 했고, 받고 싶은 선물을 점찍어 뒀다며 채근했다. 김 군의 한 달 용돈은 40만원, 선물을 사기에는 어림도 없다. 그는 그래서 노가다로 대안을 찾은 것이다. 함께 간 친구들도 동병상련의 처지였음은 말할 나위가 없다.

김 군은 이틀간 일해 15만 원 정도를 벌었다. 여기다 용돈 중 10만 원 정도를 보태 예쁜 목걸이를 선물할 예정이다.

유통업체들의 기념일별 추천 선물을 알아두면 선물 선택이 한층 쉽고 알찬 것을 살 수 있다.

◆어린이날=갤러리아백화점 관계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도 좋지만 자녀의 성격에 따라 선물을 고르라"고 조언한다. 활동적인 자녀에게는 운동용품이 좋다. 월드컵이 다가오므로 축구 관련 용품도 고려해 볼만하다. 월드컵 공인구, 대표팀 유니폼, 축구화 등이 나와 있다. 인라인 스케이트, 트레이 제트보드 등도 추천한다. 차분한 성격의 자녀들을 위해서는 창조.정서적인 선물을 권한다.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서적류, 퍼즐류, 공작류 등이 좋다. 실속을 중시한다면 학용품 선물 세트를 권한다. 사인펜.색연필.지우개.자.물감 등으로 구성됐다. 바닥에 끌고 다닐 수 있는 초등학생용 바퀴달린 가방, 아동용 썬캡, 캐릭터 우산 등도 권한다. 오락.흥미를 중시한다면 플레이스테이션.X박스 등 게임기, MP3플레이어, 컴퓨터, 미니카, 로봇 장난감 등이 좋다.

신세계 이마트는 저학년용으로는 캐릭터완구, 고학년용으로는 컴퓨터와 디지털 카메라를 권한다. 인라인 스케이트, 자전거, 전자 완구와 레고 등도 고학년용으로 추천한다.

◆성년의 날=정성도 정성이지만 뜻이 담긴 선물이 좋다. 롯데백화점은 콘돔 팬티 등 컬러와 스타일이 독특한 이너웨어 상품을 권한다. 팬티에 콘돔 주머니가 들어 있어 흥미를 자아낸다. 3만원 대로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다. 롯데는 실크 원피스, 지상파 DMB 겸용 PMP, '맥'의 립글로스, 남성용 폴로 블랙 향수, 여성용 로렌스타일 향수를 추천한다. 이들 향수에는 샤워젤, 보디 로션, 애프트 세이브 젤 등이 함께 들어 있어 하나로 여러 가지 즐거움을 줄 수 있다.

◆어버이날=현대백화점은 건강식품을 추천한다. 홍삼정, 부부용 비타민 세트, 클로렐라 세트 등이 나와 있다. 롯데백화점은 5만 원대 기획 넥타이 세트를 권한다. 양말까지 함께 구성한 일반형 넥타이 세트, 고급 손수건이 든 고급형 넥타이 세트, 넥타이핀이 든 프리미엄 넥타이 세트를 내놓고 있다. 부모님이 선물을 고를 수 있도록 상품권을 선물하는 것도 좋다고 권한다.

◆스승의 날=강단에 서서 활동하므로 피로회복 상품이나 건강용품이 좋다고 롯데백화점은 추천한다. 교사의 연령을 고려해 골라야 한다. 아로마 관련 상품, 건강한 수면을 위한 제품, 원기회복과 면역력 증진 상품, 관절.연골에 좋은 건강식품 세트, 차류, 와인류, 구두, 핸드백 및 지갑류, 넥타이 등도 추천한다.

◆부부의 날=2003년 지정돼 2004년부터 5월에 기념일이 하나 더 늘었다. '둘이서 하나 된다'고 해서 21일이 부부의 날이다. 신세계 백화점은 '관심'을 선물하라고 권한다. 2만5000원이면 와인 세트를 사서 함께 즐길 수 있다. 더블엠 가방과 남성용 브라운 모자, 여성용 민트 모자를 신세계는 추천한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