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e글중심

일파만파 드루킹 사태를 보는 네티즌의 시각 2

중앙일보

입력

[중앙포토]

[중앙포토]

 여론 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파워블로거 ‘드루킹’이 16일 자신의 변호인을 통해 블로그 '드루킹의 자료창고'를 다시 공개했습니다. 그의 블로그는 드루킹의 혐의가 언론에 알려지자 14일 비공개로 전화됐었지요. '과대망상 허언증' 등 자신에 대한 억측성 공격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의 오사카 총영사 자리 요구를 청와대에 전달하고 드루킹이 인사청탁을 한 인물을 민정비서관이 직접 만났다는 사실에 대해서 청와대 관계자는 “김경수 의원이 열린 추천을 한 것이고 공정한 프로세스를 밟아 적합하지 않다고 판정을 내려서 배제가 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열린 추천 인사시스템은 크게 문제 될 게 없다는 취지의 입장인데요. 온라인 커뮤니티 반응은 어떨까요?한 네티즌은 김경수 의원에 대해 “검찰 수사 받아야 한다”며 “울면서 마속을 벨 수 있어야 한다(읍참마속)”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이권 약속이나 금전적인 것을 취득했을 때 청탁이라고 하는 건데 지금까지 뭐 나온 게 있나”며 섣부른 판단을 경계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군요. “김경수 말이 자꾸 바뀐다. 처음부터 솔직하게 했어야”라는 의견도 눈에 띕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네티즌들의 목소리를 들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일파만파 드루킹 사태를 보는 네티즌의 시각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엠엘비파크

“야당은 국회일정을 보이콧하고 특검을 주장하고 언론은 메인뉴스를 김경수 댓글로 채우는데 수사가 확대될 수밖에 없죠. 수사는 압수한 전화기 조사와 대선당시 드루킹의 활동, 김경수의원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출 테고 그럼 김경수는 당연히 검찰출두를 하게 된다는.. 대통령은 이거 못 막습니다. 국정지지율과는 다른 문제예요. 야당과의 관계설정 언론의 문제지적은 국정운영의 기본자세와 관련된 거라 피해갈수가 없다는.. 김기식 건은 그나마 대통령의 인사권과 관련된 거지만 이건 범죄와 관련된 사안임. 김경수는 어제 왜 19일 출마선언을 한다고 했을까. 자신은 떳떳하니까 선거운동하면서 수사 받으러 다녀도 상관없다고 판단한 것일까?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고 민주당이 빨리 결단을 하는 게 좋을 겁니다. 국회정상화명분으로 김경수 의원은 불출마시키는 게 유일한 방법이라고 봄. 지금까지 청와대가 실패했으니 이젠 민주당이 청와대 제끼고 해도 돼요. 그 정도 존재감을 보여야 야당도 설득할 수 있습니다. 울면서 마속을 벨 수 있어야죠. 그 정도 상황이라고 봅니다”

ID: 'fouchau007'

#뽐뿌

“무슨 근거로 청탁이야기가 나오는 건가요? 백보 양보해서 전달해줬다고 해도 문제가 없는 것이 청와대에서 열린 시스템으로 전달했을 수도 있다고 보는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건 김경수 의원이 추천받은 인사를 위해 뒤로 노력을 했거나 혹은 이권 약속이나 금전적인 것을 취득했을 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청탁이라고 하는 겁니다. 지금까지 뭐하나 나온 게 있나요 ? 민정 수석에게 전달했다고 하고 자격 미달로 걸렀고 거기서 끝입니다”

ID: '슈퍼에이스'

#디시인사이드

“총대 메야 할 상황인 듯. (중략) 당에서도 원할듯. 지사 출마는 당연히 나가리고. 검찰이 어찌 움직이는지에 따라 수사 판도가 갈릴 듯.  쓸데없이 사시 패스 못한 조국 앞세워 검찰 개혁하려니까 검찰이 가만히 있나? 검사 출신을 썼어야지. 문슬람들이 착각하는 게 조국 탁현민 이런 얘들이 문재인 도움 된다고 생각하지만 천만의 말씀. (중략) 튀는 편향된 외부 인사는 조직 장악에 한계가 있음”

ID: 'ㅁㅁ'

#다음아고라

“이 사건은 불과 단 한명, 한 개의 댓글 조작단 일이 아니다. 드루킹이 먼저 그 조직으로 댓글 조작하면 받쳐주는 여러 조직이 없으면 사실 그토록 여론을 왜곡할 만큼 힘을 발휘할 수 없다. 명약관화 하지 않는가? (중략) 여론을 왜곡하는 주도면밀한 일을 하기 까지 겨우 신출내기 정치인 김경수 하나로 가능 하겠나? 제2,제3,제4...여러 조직들 중 겨우 김경수 수하 하나의 조직이 재수 없게 걸린 것뿐이다”

ID: '클래시카'

#오늘의유머

“인사 청탁해서 매크로로 공격받던 김경수가 왜 피의자가 되서 조사를 받아야 해요? 매크로 없다고 자신했던 네이버와 매크로를 써서 댓글조작하고 정부를 공격했던 드루킹을 조사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그리고 여과 없이 보도하는 조선일보도 조사해야 합니다. (중략) 드루킹이 조선일보와 공작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전. 이유는 하납니다. 경남도지사 선거 방해죠”

ID: '달님별님라뷰'

#보배드림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고 진짜 연루가 된 건지 안 된지 확인 된 거도 없는데 벌써 부터 연루 되지 않았다고 확신하는 분들 많이들 보이시는데요. 딱 얼마 전 정봉주 사건 꼴 납니다. 정봉주 사건 때도 프레시안 거짓 기사 쓰는 언론사라며 퇴출 외쳤던 분들이 대부분이시던데 프레시안 한테 잘못 했다는 글 하나 올리는 사람 없더라구요. 그 난리를 쳐 놓고 그때 펙트 기사 낸 프레시안 한국에서 사라질뻔 했습니다 무조건 빠는 분들 때문에”

ID: '정신쯤차리자'

#클리앙

“이번에는 url을 드루킹에게 보냈을 수 있다..처음부터 솔직하게 말하고 이게 왜 문제가 되냐 라고 당당하게 나갔으면 여론전으로 해결될 수도 있었는데 이거 말이 자꾸 바뀌니 특검으로 기우는 분위기네요. 결국 어제부터 나온 조선일보 특종 기사 내용이 다 맞았군요”

ID: '그랜다이져'


정리: 윤가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