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경애 인구협회 사무총장 선임…출산 장려하자면서 캠프 출신 '낙하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경애 인구보건복지협회 사무총장.

조경애 인구보건복지협회 사무총장.

인구보건복지협회는 20일 조경애(55) 건강세상네트워크 고문을 제18대 사무총장으로 선임했다. 임기는 3년. 1년간 공석이던 자리를 채우게 된 조 신임 사무총장은 협회의 첫 여성 총장이 됐다.

조 사무총장, 보건의료 분야 시민단체 출신 #2017년 대선 문재인 후보 캠프 자문역할 #2012년에도 문 대통령 지지 #인구·저출산 정책 경험 없어 #협회 "아동·여성 건강 전문가라서 선출한 것" #국립중앙의료원 등 비전문가 임명 논란 지속

 조 사무총장은 서울대 의류학과를 졸업하고 성공회대 사회복지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95년 의료보험통합 연대회의 사무차장에서 시작해 건강세상네트워크 공동대표,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이사 등을 거쳤다. 주로 보건의료 분야 시민단체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인물이다.

 하지만 저출산 해소를 주요 국정 방향으로 내세운 정부가 '캠프 출신' 비전문가를 낙하산으로 앉힌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조 사무총장은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시민캠프에 참여했고 지난 대선에서도 문 후보 캠프의 보건의료 자문 역할을 했다. 또한 인구 문제나 저출산 극복 분야에 몸 담은 적이 없다.

 익명을 요청한 인구학자는 "인구협회 사무총장직은 인구와 보건, 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고 실무를 제대로 맡을 수 있는 중립적인 사람이 임명돼야 한다"면서 "저출산·고령화에 대비해 협회 기능을 활성화할 방법을 강구해도 모자랄 판에 대통령을 도운 비전문가를 쓰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인구협회 관계자는 "협회의 운영 취지가 저출산 해소도 있지만 다른 한편에는 모성 건강과 모자보건도 있다. 신임 사무총장이 아동 건강과 공공의료 전문가이기 때문에 이사진이 심사숙고해서 선출했다"면서 "정치적 성향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인구협회가 산부인과 등 의료계와 소통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의료 관련 단체에서 활동한 게 업무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비전문가' 논란 인사는 여러 차례 문제가 제기됐음에도 수차례 반복됐다. 지난달 국립중앙의료원장에 임명된 정기현(62) 내일의료재단 이사장은 문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힌다. 중소 병원을 운영하는 그가 공공의료 사령관 역할을 맡자 의료계에선 "전문성도 없고 경력도 없는 사람을 낙하산으로 보냈다"는 비판이 나왔다.
 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