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우조선해양 청탁‘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 1심서 집행유예

중앙일보

입력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뉴스1]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뉴스1]

대우조선해양에 유리한 칼럼과 사설을 써주고 금품을 받은 혐의 등으로 기소된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64)이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김태업)는 13일 배임수재·배임증재 혐의 등으로 기소된 송 전 주필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추징금 147만원을 선고했다. 그에게 금품을 전달한 혐의(배임증재)로 함께 기소된 박수환 전 뉴스커뮤니케이션즈 대표(60)는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송 전 주필은 2007년부터 2015년까지 박 전 대표의 영업을 돕고 기사 청탁을 들어주는 대가로 현금, 수표, 골프 접대 등 총 4947만원에 달하는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재판부는 “배임수재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2015년 2월 안종범 당시 대통령 경제수석(59)을 사무실로 불러 고재호 전 대우조선 사장(63)의 연임을 청탁하고 그 대가로 자신의 처조카를 대우조선에 취업시킨 혐의(변호사법 위반)도 유죄로 인정됐다.

재판부는 “송 전 주필은 장기간에 걸쳐 박 전 대표와 유착관계를 유지하고, 그의 고객에게 유리한 기사를 쓰는 대가로 골프 접대 등 재산상 이익을 챙겼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자로서 의무를 저버렸다”며 “언론사의 취재·보도 등 업무 공정성과 객관성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말했다.

다만 송 전 주필이 남상태 전 대우조선 사장(68)과 고 전 사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에 대해선 “회사와 본인에 대한 유리한 여론을 조성해달라는 기대 이상으로 부정한 청탁에 이르렀다고 볼 수 없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박수환 뉴스컴 대표. [뉴스1]

박수환 뉴스컴 대표. [뉴스1]

또한 서울고법 형사6부(부장판사 정선재)는 지난달 19일 변호사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기소된 박 전 대표에게 징역 2년 6월에 추징금 21억3400만원을 선고했다. 박 전 대표에게는 2009~2011년 남 전 사장 연임 로비를 한 대가로 대우조선에서 21억3400만원 규모 일감을 따낸 혐의 등이 적용됐다. 이와 별도로 박 전 대표는 남상태 대우조선 전 사장의 연임 로비 사건에 연루돼 지난달 항소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다.
이승호 기자 wonderma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