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영희의아이유학노트] ⑮ 예방 접종과 약물 복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학교 측은 기록이 완벽해지거나 실제 예방접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교에 입교할 수 없으며 그때까지 학교 근처의 호텔에 격리되어 있어야 한다고 했다. A군의 부모는 예방접종이 정상적으로 완전하게 이루어졌지만, 10여 년 전의 일이라 정확한 날짜를 기억해 낼 수 없어서 그냥 빈칸으로 남겨 두었던 것이 화근이었다.

자녀의 유학을 염두에 둔 부모라면 어릴 때부터 신경써서 시기에 맞춰 예방주사를 접종하도록 해야 하며, 출국하기 전에 학교에서 요구하는 예방 주사를 확인하여 빠진 것을 접종해야 한다. 14세 전후에 접종하는 '성인형 Td'의 경우 주사약이 수입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접종이 어려울 때가 있고, 부모의 부주의로 접종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예방주사 접종 기록표는 잘 보관했다가 주치의로부터 건강진단을 받을 때 점검을 받아 학교에 제출해야 한다.

다른 학생 B군은 학교 보건소에서 Mantoux-PPD 스킨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폐결핵 양성 반응이 나와서 학교 주치의가 처방한 약을 두 달 동안 복용해야만 했다. B군의 부모는 방학이 되어 집으로 돌아온 아들에게 보약을 지어 먹였다.

방학 동안 한약을 먹었던 B군은 남은 한약을 학교에 가지고 가서 먹었다. 기숙사 자신의 방에서 무심코 약을 먹었던 B군은 이 사실이 적발돼 곤욕을 치렀다. 보딩 스쿨(기숙사 학교)에서는 약물에 대한 규칙이 매우 엄격하다. 마약, 담배, 술 등은 물론 비록 영양제나 영양 보조 식품이라 할지라도 약물을 복용할 때는 학교 보건소의 주치의나 간호사에게 보고해야 하고 복용할 때도 정해진 시간에 이들 앞에서 복용해야 한다. 약물의 오남용과 부작용을 염려해서다.

주치의가 처방해 꼭 복용해야 하는 약이 있다면 건강 기록부의 약물 복용에 관한 질문에 복용하는 약물의 이름이나 성분, 복용법을 기록하고 의사의 처방전이나 소견서와 함께 보내어 학교 주치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특히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을 때는 학교에 반드시 고지하여 알레르기에 의한 불상사가 없도록 해야 한다.

박영희 교육컨설팅 세쿼이어 그룹 대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