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보다 더 똑똑한 월간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 영어 회화를 배울 수 있는 월간 영어교재가 나왔다. 책과 함께 CD타이틀이 들어있어 이를 컴퓨터에 넣고 쌍방향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발음 교정도 할 수 있다.

'12steps'는 듣기.말하기 훈련을 위한 회화 중심의 월간 영어학습 교재다. 생활 곳곳에서 흔히 일어나는 상황들을 주요 콘텐츠로 두고 있다. 이들 콘텐츠는 3D 애니메이션, 원어민 동영상 등으로 제작됐다. PC를 이용해 원어민과 대화하듯 공부하는 쌍방향 월간 학습 교재라고 SDA 측은 소개했다. 학원 관계자는 "영어 회화를 잘하려면 영어로 듣고 말하는 훈련을 많이 하면 된다. 큰돈을 들여 조기유학이나 어학연수를 가는 것은 국내보다 많은 영어 환경에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12steps는 외국과 유사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고 말했다.

이 잡지는 책자로 발간되지만 쌍방향 어학학습을 할 수 있다. 교재와 함께 들어있는 CD에 첨단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간단한 단어의 발음 체크는 기본이고 긴 문장의 억양.발음 등도 교정할 수 있다. 원어민 발음의 파형을 모니터를 통해 볼 수 있다. 마이크에 대고 문장을 따라 읽으면 원어민 파형 아래 학습자의 발음 파형이 표시된다. 학습자는 이 둘을 비교하며 자신의 발음을 실시간으로 교정해 나갈 수 있다. 발음 민감도 조절이 가능해 레벨을 높여나가다 보면 차츰 원어민과 유사하게 발음할 수 있다고 SDA 관계자는 말했다.

'역할담당' 기능을 이용하면 원어민과 대화하듯 회화 학습을 할 수 있다. 학습자가 원어민 혹은 애니메이션 대화 동영상 캐릭터 중 한 명이 돼 다른 캐릭터와 직접 대화하는 학습 방식이다. 예컨대 레스토랑에서 고객과 웨이터가 음식 주문을 위해 대화하는 장면의 경우 학습자는 고객이 돼 웨이터와 대화한다. 역할을 바꿔 학습할 수도 있다.

SDA 관계자는 "원어민과 1대1로 대화가 진행되므로 상황에 맞게 즉각적인 말하기 훈련을 할 수 있다. 그 과정에 자신도 모르게 말하기 능력이 향상된다. 이 기능은 유학.어학연수의 학습 형태와 다를 바 없는 이 교재의 핵심기능이다"고 말했다.

12steps는 크게 동영상학습과 문장학습으로 짜여졌다. 학습할 단원의 제목을 클릭하면 동영상 학습화면이 먼저 나온다. 영어.한국어 자막이 화면 아래 표시된다.

이들 자막은 간단한 아이콘 클릭으로 없앨 수 있다. 처음 동영상 학습을 할 때는 자막을 없애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한다. 다음에는 영어자막을 틀어 실질적인 대화 내용을 학습한다. 모르는 문장이 있을 경우 한국어 자막을 열어 정확한 뜻을 이해 할 수 있다. 학습 중간에 중요한 문장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은 '반복재생'을 클릭해 확실하게 들릴 때까지 되풀이해 학습할 수 있다.

문장학습은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했던 내용을 좀 더 심층적으로 공부하는 단계다. 반복 기능을 이용해 어휘.문장구조 등을 익힐 수 있다. 사전 기능을 통해 필요한 어휘를 즉시 찾는 것도 가능하다. 사전 아이콘을 클릭한 후 본문에서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단어의 뜻과 발음은 물론 예문까지 검색해 표시해준다. MP3 파일과 카세트테이프를 이용하면 등하교.출퇴근 등 이동 중에도 꾸준히 공부할 수 있다. 동영상과 문장 학습을 통해 한 번 익힌 단원을 연상학습 할 수 있어 효과가 높다고 학원 측은 소개했다.

이 잡지는 월별 학습계획표에 따라 공부하도록 구성됐다. 교재와 CD에 그 달의 학습계획표가 들어있다. 사용자는 하루에 한 단원씩 공부하면 된다. 5일간 다섯 개 단원을 공부하고 나면 주말 테스트를 한다. 테스트는 교재.CD 두 가지로 가능하다. 학습자가 문제의 유형을 직접 고를 수 있다. 말하기가 약하면 말하기 유형을, 듣기가 약하면 듣기 유형의 문제를 선택하면 된다. 매호마다 토익을 대비한 TOPEC+α와 토익 모의고사를 볼 수 있다. 듣기와 읽기로 나뉘어 있으며 시험기록이 저장되므로 재시험을 통해 실력 향상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5월부터 바뀌는 뉴 토익에 대비한 시험 문제로 구성한다고 SDA 관계자는 말했다.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이용해 주말에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최신 뮤직비디오와 개봉 예정 영화를 콘텐츠로 둔다. 영어 공부를 하며 영화.'뮤비'를 즐길 수 있게 한 것이다. 영어.한국어 자막이 동영상 아래 나타난다.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게임도 두고 있어 지치거나 싫증내지 않고 꾸준하게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다고 SDA 측은 소개했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