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을바람을 바다에서…황금연휴 갈 만한 해양 관광지는?

중앙일보

입력

추석을 맞아 고향을 찾을 계획이라면 가족과 함께 근처 바다로 부담 없는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해양수산부가 황금연휴를 맞아 추천한 해양 관광지를 정리해봤다.

전국 해안누리길 53곳, 전용 앱 이용해 탐방 가능 #어촌체험마을 20곳은 연휴 간 20% 할인 체험 #요트 마리나 여행도 30%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

가을바람과 푸른 바다 함께 느끼는 해안 누리길

 전국 53곳에 있는 해안 누리길은 바다의 아름다움 경관과 근처 역사ㆍ문화유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관광 코스다. 가장 인기 있는 곳은 ‘시인의 섬 완도 보길도ㆍ푸르른 청산도 해안 누리길’ 상품이다. KTX와 선박이 결합한 1박 2일 일정의 상품으로 지금까지 다녀온 관광객 설문조사에서 95%의 만족도를 기록했다.

청산도 해안누리길 지도 [자료 해양수산부]

청산도 해안누리길 지도 [자료 해양수산부]

 해안누리길을 방문하려면 위치기반 서비스를 포함한 해안누리길 앱(App)을 이용하면 편하다. 해수부가 앱 내에서 이용객들에게 해안누리길 각 노선의 ‘탐방 확인 도장’을 제공한다. 연휴기간(10.1~10.5) 동안 고향 인근의 해안누리길을 방문하고 인증한 여행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도 준다. 가족 중 3대(代)가 함께 ‘우수 여행상품’을 이용하면 추첨을 통해 여행 경비를 환급해주는 행사도 진행한다.

쉼ㆍ맛ㆍ멋이 공존하는 오감 만족 어촌체험마을  

인천 중구 포내마을 갯벌 체험. [자료 해양수산부]

인천 중구 포내마을 갯벌 체험. [자료 해양수산부]

 갯벌체험이나 양식장 낚시, 통발체험 등을 하고 싶다면 전국 20개 어촌체험마을을 방문해보자. 9월 30일~10월 9일까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최대 20%까지 할인된 비용으로 제공한다.

 수도권 거주자라면 인천에 위치한 ‘무의도 포내어촌체험마을’이 가깝다. 바지락ㆍ피조개 등 맛좋은 조개와 방게잡이 등 다양한 갯벌체험을 해볼 수 있다. 충남 서산 ‘중리어촌체험마을’에서는 깡통으로 만든 열차를 타고 갯벌을 둘러보는 이색체험이 마련돼 있다.

제주 구엄마을 선상낚시 체험. [자료 해양수산부]

제주 구엄마을 선상낚시 체험. [자료 해양수산부]

 낚시를 좋아한다면 경남 통영 ‘욕지도 유동어촌체험마을’과 전남 강진 ‘서중어촌체험마을’, 제주 ‘구엄어촌체험마을’을 들러볼 만 하다. 유동마을에서는 바다 한가운데 양식장에서 즐기는 좌대낚시가 유명하다. 서중마을에서는 바지선낚시와 통발체험을, 구엄마을에서는 선상낚시와 갯바위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부산 시티투어 요트. [자료 해양수산부]

부산 시티투어 요트. [자료 해양수산부]

 해수부는 이번 연휴기간 동안 요트 마리나 여행 이용요금을 30% 할인한다. 서해안 요트섬 투어, 한산도 요트킥보드 투어, 속초 요트단풍 투어, 부산 시티투어, 제주도(김녕) 요트 낚시 체험 등을 평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느린 즐거움 느낄 수 있는 해양관광상품

 해수부가 올해 처음 뽑은 ‘우수 해양관광상품’도 둘러보자. 단순한 볼거리 뿐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정부는 공모전을 통해 관광과 체험이 결합한 8개 상품을 최종 선정했다.

속초 요트단풍 투어. [자료 해양수산부]

속초 요트단풍 투어. [자료 해양수산부]

 울릉도 바다만끽 레저투어, 슬로시티 청산도 바다여행, 강진 가우도 워킹투어, 남해 다랭이길 워킹투어, 부안 위도섬 힐링투어, 서해바다 힐링투어, 대연평도 평화여행, 바다걷기여행 등이다.

 연휴 기간(9.30~10.9)에 해당 상품을 이용하고 바다여행 누리집(www.seantour.kr)에 후기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3명에게 10만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벤트를 SNS에 공유하면 20명을 추첨하여 기프티콘(1만원)도 준다.

더 많은 바다여행 정보 궁금하다면?

 해양수산부는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이 각종 해양관광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9월 22일부터 10월 3일까지 전국의 기차역 등 공공이용 장소에서 ‘해양관광지도’와 ‘어촌여지도’ 등 어촌관광 안내서를 배포할 계획이다. 온라인 해양관광 누리집 ‘바다여행(www.seantour.kr)’에서도 전국 각지의 해양관광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 페이스북(www.facebook.com/mofkor)에 방문하면 일반인 후기를 통해 가볼 만한 어촌마을에 대한 생생 관광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심새롬 기자 saero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