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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기업] 수도권 M버스 충돌경고장치 등 지원 운수업체 대상 안전관리·단속도 강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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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면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오른쪽 넷째)과 관계자들이 11일 경기고속 영통차고지에서 M버스 28대에 대한 전방충돌경고장치와 차로이탈경고장치 지원 행사 후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오른쪽 넷째)과 관계자들이 11일 경기고속 영통차고지에서 M버스 28대에 대한 전방충돌경고장치와 차로이탈경고장치 지원 행사 후에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이하 공단)은 지난 11일 경기고속 영통차고지에서 수도권을 운행하는 M버스 28대에 대한 전방충돌경고장치(FCWS)와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장착을 무상 지원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7월 발표한 ‘사업용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의 후속조치다.

공단은 이를 시작으로 오는 9월까지 수도권 M버스 전체 400대에 대한 전방충돌경고장치와 차로이탈경고장치 장착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단에 따르면 M버스는 시내버스와 비교해 대형 교통사고 발생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운행거리가 길 뿐 아니라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를 운행하고 있어 운행 중 주행속도가 높기 때문이다.

공단은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높은 첨단안전장치의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지자체·경찰과 함께 운수업체 안전관리와 단속도 강화하고 있다. 공단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활용해 운수업체의 위험수준을 점검하고 지자체 및 경찰과 함께 ‘피로운전 단속기’를 기반으로 화물차와 버스 운전자의 최소 휴게시간 준수 여부도 집중 단속하고 있다.

한편 공단은 지난 17일에는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전국렌터카공제조합과 ‘렌터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카셰어링 이용이 확산되고 렌터카 등록대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렌터카 교통사고 위험요인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단은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전국렌터카공제조합과 렌터카 교통안전을 위한 ▶첨단안전장치 확산 ▶운전자 위험요인 관리 ▶렌터카 안전 연구·교육 등의 입체적 활동을 시행할 계획이다.

먼저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입증된 차로이탈경고장치(LDWS)와 전방충돌경고장치(FCWS)를 장착하는 렌터카에 대해서는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방안을 추진한다. 할인율과 시행 시기, 대상 차량 등에 대한 협의가 끝나는 대로 즉시 시행할 예정이다. 운전자 위험요인 관리를 위해서 디지털운행기록장치(DTG)도 활용할 방침이다. 렌터카에 DTG를 장착해 렌터카 이용자의 과속이나 급감속 등 위험운전 여부를 사업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의 렌터카 안전 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도 강화한다. 렌터카 교통사고 비율이 높은 젊은 층과 초보 운전자 관리 방안, 카셰어링 안전성 강화 등 사고 취약요인에 집중할 계획이다.

공단 오영태 이사장은 “앞으로도 첨단안전장치의 적극적인 개발과 보급 확대를 통해 교통수단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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