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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딤채·하나투어·래미안 … 불황에도 빛났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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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9면

이마트(할인점)·딤채(김치냉장고)·하나투어(여행사)) 등이 각 부문의 1위 브랜드인 ‘브랜드 스타’로 선정됐다.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은 국내 산업 부문별 ‘2017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를 27일 발표했다. 브랜드스타로 선정된 브랜드는 각 부문에서 소비자가 가장 먼저 떠올릴 정도로 대표적인 브랜드로 인정받았다는 것으로 중국의 사드보복,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등 대외 경제 여건이 좋지 않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불황기에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해 놓은 기업은 경쟁 기업보다 더욱 시장 확대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스탁 부문별 스타 발표 #상품차별화·기술력으로 압도 #시장 지배자 위치 굳건히 지켜

이번 조사는 브랜드스탁의 ‘브랜드 증권시장’에 상장된 총 230여 개 품목의 1000여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기간은 올 1월 2일부터 2월 28일까지였다.

이마트가 운영 중인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는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 이마트]

이마트가 운영 중인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는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 이마트]

우선 이마트는 기존 사업인 할인점 ‘이마트’와 신사업 부분인 ‘트레이더스’, 온라인몰인 ‘이마트몰’의 경쟁력을 강화해 제2의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또 피코크, 노브랜드 등 자체상품(PL 상품) 개발을 통해 상품 차별화와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딤채는 대유위니아의 대표 브랜드로 김치냉장고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2017년형 딤채에는 대유위니아가 오랜 시간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활용해 김치 맛을 생생하게 살리는 ‘오리지널 딤채’ 기능이 다양하게 적용됐다. ‘오리지널 땅속 냉각’ 기능은 냉장고 내부를 냉각 파이프로 감아 직접 냉각하는 방식으로 정밀한 온도 유지가 가능하다. 수분 보존율이 높아 맛있는 김치 보관에 효과적이다. 직접 냉각 방식을 통해 땅속에 저장한 김치와 같은 맛을 구현할 수 있다.

하나투어는 ‘글로벌 NO. 1 문화관광 유통그룹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사진 하나투어]

하나투어는 ‘글로벌 NO. 1 문화관광 유통그룹으로성장해 나가고 있다. [사진 하나투어]

하나투어는 1993년 설립된 국내 최대 여행 종합 기업으로, 국내 22개 계열사와 전세계 30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세계 여행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밖에 래미안, 삼성서울병원, 에스원 세콤(SECOM), 티볼리, 제주삼다수, KB국민은행, 롯데렌터카, 여명808, 금호타이어 등도 경쟁 브랜드들을 압도하며 부문 1위를 유지했다.

에스원 SECOM은 서비스, 기술력, 상품 등에 있어 국내 보안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사진 에스원]

에스원 SECOM은 서비스, 기술력, 상품 등에 있어국내 보안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사진 에스원]

에스원 SECOM은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상품을 출시하며 기술력, 상품 등에 있어 국내 보안업계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 부문 1위에 올랐다.

세븐카페는 고품질 원두커피 브랜드로 편의점 성장을 이끌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 세븐일레븐]

세븐카페는 고품질 원두커피 브랜드로 편의점 성장을 이끌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 세븐일레븐]

소형SUV 부문 1위에 선정된 티볼리는 쌍용자동차가 약 4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글로벌 전략차종으로 창사 이래 최단 기간 내수 10만대 판매를 달성하며 국내 소형SUV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강옥근 브랜드스탁 국장은 “기업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급변하는 시장에서도 시장 지배자의 위치를 공고히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어떻게 선정했나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국내 산업 주요 부문별 브랜드가치 1위를 선정,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평가 인증제도다.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브랜드스탁의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바탕으로 선정됐다.

BSTI는 대한민국의 각 부문별 대표 브랜드 1000여 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 주가지수(70%)와 소비자 조사지수(30%)를 결합했다. 1000점 만점이다. BSTI는 브랜드가치 평가 모델로는 유일하게 BM 특허를 획득, 그 타당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브랜드 주가지수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성향과 태도를 분석할 수 있는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로, 브랜드스탁에서 거래되는 각 브랜드의 주가를 평가해 지수화한 것이다.

소비자 조사지수는 브랜드스탁의 검증된 패널 회원 3만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소비자 조사의 결과다.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 호감, 신뢰, 만족, 구매의도 등 5개 항목에 대해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해 측정했다.

장주영 기자 jang.joo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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