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법 못찾는 금호타이어 매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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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박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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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인수를 원하는 박삼구(사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게 컨소시엄을 만들도록 허용할 것이냐를 놓고 채권단 내부의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박삼구 회장에 컨소시엄 허용 여부 #채권단 회의서 결정 못내고 연기 #어떤 결론 나도 법정대결 불가피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27일로 예정했던 컨소시엄 허용 여부 결정을 연기했다. 익명을 원한 산업은행 관계자는 “시중은행의 의견 취합이 늦어지고 있다”며 “28일에나 결론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2일 산업은행은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에 두가지 안건을 부의했다. 우선매수청구권을 가진 박삼구 회장에 조건 없이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하는 안건과 구체적인 자금 조달 계획을 제출하면 그걸 검토해서 박 회장에게 컨소시엄을 허용하는 ‘조건부 허용’ 안건이다. 안건 통과를 위해선 주주협 의결권 기준으로 7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우리은행(33.7%)과 산업은행(32.2%) 중 어느 한 곳이 반대하면 부결된다.

업계에선 채권단이 조건 없이 컨소시엄을 허용하긴 어려울 거라고 보고 있다. 채권단은 그동안 우선매수청구권은 박 회장 개인 자격으로 보유한 것이기 때문에 컨소시엄 구성은 허용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도 그렇게 알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만약 채권단이 이제 와서 입장을 뒤집는다면 더블스타가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채권단이 기존 입장을 무작정 고수하기도 어렵게 됐다. 박삼구 회장은 컨소시엄을 불허하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정치권도 가세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대선주자들이 일제히 금호타이어 해외 매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 때문에 채권단이 논란과 법적 분쟁을 피하기 위해 ‘조건부 컨소시엄 허용’안을 채택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경우 공은 다시 박 회장 측으로 넘어간다. 박 회장이 우선매수권 행사 기간인 다음달 중순까지 채권단이 인정하는 수준의 자금마련 계획을 제출해야만 금호타이어를 되찾을 수 있다.

한애란 기자 aeyani@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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