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스토리] 환절기 구강건조·잇몸병 한방에 잡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이가탄은 제피아스코르브산·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카르바조크롬·리소짐염산염 등 네 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제제로 각 성분이 상승효과를 발현한다. [사진 명인제약]

이가탄은 제피아스코르브산·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카르바조크롬·리소짐염산염 등 네 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제제로 각 성분이 상승효과를 발현한다. [사진 명인제약]

봄 기운이 완연하다. 만물이 생동하는 계절이지만 건강에 유의해야 하는 철이기도 하다. 일교차, 꽃가루, 미세먼지 등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호흡기질환이나 알레르기 질환에도 조심해야 하지만 구강 건강에도 유념해야 한다.

별다른 이유 없이 자주 갈증이 나고 입안이 마르며 텁텁한 느낌을 넘어 통증까지 느껴지면 구강건조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구강건조증은 침의 분비가 줄어 입안이 마르는 증상으로 악화되면 혀 표면이 갈라지면서 통증을 동반한다. 침의 분비가 줄어들면 플라크가 많이 끼게 되고, 이는 잇몸병으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건조한 환절기에 갑자기 입이 마르며 잇몸이 붓고 시리고 피가 난다면 잇몸병을 의심해 봐야 한다. 잇몸병이란 치아에 붙은 치태·치석이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서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의 올바른 칫솔질이나 정기적인 스케일링으로도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 칫솔질 중에 스크러빙법이 있다. 칫솔을 치아 표면에 90도가 되도록 직각으로 닿게 한 뒤 전후 방향으로 미세한 진동을 10회 정도 주면서 닦는 것이다. 치아 사이의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음주와 흡연은 당연히 삼가해야 한다. 커피 대신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거나 수분이 많은 제철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잇몸병에 좋다.

치주 치료 후에는 이가탄 같은 잇몸약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명인제약의 이가탄은 ‘제피아스코르브산’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 ‘카르바조크롬’ ‘리소짐염산염’ 등 네 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제제로 각 성분들이 서로 상승효과를 발현한다. 한 통당 100캡슐 33일분으로 약국에서 판매한다. 문의 080-587-7575.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