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이민' 반발 미 전역 '분노 시위'

미주중앙

입력

29일 LA국제공항에선 수천 명의 시위대가 톰 브래들리 국제선청사 앞에서 반이민 행정명령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이날 미 전국 주요 공항 등에서 주말 내내 시위가 이어졌다. LA공항에 운집한 시위대의 모습. [AP]

29일 LA국제공항에선 수천 명의 시위대가 톰 브래들리 국제선청사 앞에서 반이민 행정명령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이날 미 전국 주요 공항 등에서 주말 내내 시위가 이어졌다. LA공항에 운집한 시위대의 모습. [AP]

지난 27일 발효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이 거대한 역풍에 직면했다.

트럼프 행정명령 거센 역풍
주말 전국 각 공항 극렬 시위

미 전역은 물론 전세계를 충격과 혼란에 빠뜨린 행정명령의 골자는 '무슬림 테러 위험국가' 국민에 대한 비자발급 일시중단과 테러위험국가 출신 난민의 입국 심사 대폭 강화다. 이에 따라 이라크, 시리아, 이란, 수단, 리비아, 소말리아, 예멘 등 7개 테러 위험국 국민의 미국 입국이 최소 90일간 금지됐고 난민입국 프로그램도 120일간 중단됐다.

행정명령 발효로 전국 각 공항에선 무슬림 7개국 국민 입국과 비자발급이 중단됐다. 일부 항공사는 미국행 발권을 중단했고 LA와 뉴욕 등지 국제공항에선 난민이 억류되는가하면 7개국 국민의 미국내 환승까지 막히는 등 대혼란이 빚어졌다. 대혼란은 즉각적인 역풍을 초래했다. 시민단체, 유엔 등 국제기구, 무슬림 7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선 비난과 행정명령 시행 중단 촉구 목소리가 드높다. 29일 전국 각지에선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역풍과 논란이 커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행정명령은 무슬림 입국금지가 아니다"라며 이례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그는 "무슬림이 대다수인 40여 개국이 이번 행정명령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공항 시위·소송 

28일 LA국제공항(LAX)엔 시위대 300여 명이 모여 "트럼프는 물러가라" "파시즘 반대"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날 LAX엔 행정명령 발효 전 항공기에 탑승했던 최소 7명 이상의 외국인이 구금, 억류됐다. 갑작스런 난민 억류 사태가 벌어진 뉴욕 JFK국제공항에서도 이날 수천 명이 모여 항의 시위를 벌였다. 이 밖에 뉴워크, 덴버, 시카고, 포틀랜드 등지 국제공항에서도 시위가 열렸다. 29일 뉴욕 배터리파크, 워싱턴DC 백악관 주위에선 각각 수천 명이 모여 반이민 행정명령 철폐 촉구 시위를 벌였다. LAX, 워싱턴DC 덜레스, 마이애미 국제공항, 달라스, 보스턴, 애틀랜타, 필라델피아, LA, 시애틀서도 시위가 이어졌다.

미시민자유연맹(ACLU)과 국가이민법센터 등 시민단체들은 JFK공항에 억류된 이라크인들과 함께 백악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29일 현재 LAX, JFK 공항엔 각 7명씩이 억류된 것으로 보도됐지만 전국 각지의 정확한 억류자 수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법원 제동 

가 주와 뉴욕 주를 포함한 15개 주, 워싱턴DC 법무장관들은 29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반이민 행정명령은 헌법위반이자 비미국적이며 불법적"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연방정부가 헌법에 복종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면서 "법원들에 의해 폐기될 행정명령으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보스턴의 연방판사는 로건국제공항에 억류된 이란 출신 매사추세츠대 교수 2명이 제기한 소송과 관련, 29일 이들을 풀어주라는 판결을 내렸다. 이 판결은 또 7개국 출신이라도 입국이 승인된 난민, 비자 소유자, 영주권자 등의 공항 억류, 추방도 금지했다. 버지니아주 알렉산드리아에서도 28일 덜레스국제공항에 억류된 50~60명의 영주권자를 추방하지 못하도록 하는 판결이 나왔다. 워싱턴주 시애틀, 뉴욕 주 브루클린에서도 연방판사의 추방 금지 판결이 잇따랐다.

▶정가·국제사회 비난 

연방의회에선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중진의원도 행정명령 비판에 가세했다. 존 매케인(애리조나),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은 29일 공동성명을 통해 행정명령이 테러리즘과의 싸움에서 자해행위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방상원의 척 슈머(뉴욕) 민주당 원내대표도 공화당 일부 의원 협조를 얻어 행정명령을 뒤집는 입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영국, 독일 등 세계 각국과 유엔난민기구(UNHCR), 국제이주기구(IOM) 등도 행정명령 번복을 촉구했다.

▶대학·IT·육가공업체 등 비상 

7개국 출신 학생이 재학 중인 대학가와 이들 국가 출신 직원이 다수 근무하는 IT업계, 육가공업체 등엔 비상이 걸렸다.

이들 국가 출신 대학생들은 휴가, 장례식 참석 등을 위한 해외여행을 자제하며 향후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각 대학들은 해외에 체류 중인 학생들이 입국에 실패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구글의 순다르 피차이 CEO는 100여 명 직원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외국 체류 중인 직원들에게 즉시 귀국을 지시했다. 아마존닷컴과 페이스북 등은 직원들에게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있다.

에미레이트, 에티하드, 카타르 항공 등 중동지역 항공사들도 큰 혼란을 겪고 있다. 미국행 비행기에 탑승할 승무원들에게도 행정명령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무슬림 고객을 위한 이슬람식 도축요원이 필수인 육가공업체들에도 비상이 걸렸다. 여행업계에선 중동지역 관광객 감소를 우려하고 있다.

임상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