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시국회 개회|내일 대정부질문 풍수해 집중추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제135회 임시 국회가 7일하오 개회됐다.
국회는 이날 개회식을 가진데 이어 첫 본회의를 열어 김정렬국무총리서리의 임명동의안을 의결하고 추경예산안제출에 즈음한 정부측의 시정연설을 들었다.
본회의는 이어 이대정민정당원내총무를 국회운영위원장에 선출하고 50명으로 예결위를 구성했다.
국회는 8일과 10일 본회의 대정부질문을 벌이며 11∼13일 상임위활동, 14일 추경예산안통과 순으로 운영된다.
이번 국회는 또 직선제 개헌을 위한 국회헌특을 재구성하며 언론기본법을 폐지, 대체입법을 할 예정이다.
민정당은 임시국회에서 수해대책에 가장 역점을 두기로 하고 완벽한 피해복구가 이뤄질수 있도록 예산확보및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키로 했다.
민정당은 박희도육삼총장의 발언을 민주당측이 집중 부각시키려고 하고 있는데 대해 이를 정치문제로 비화시키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못하다는 입장에서 야당의 공세에 대처키로 했다.
민주당은 이번 국회에서 ▲풍수해문제 ▲구속자석방, 사면·복권, 수배자해제문제 ▲박희도육군참모총장 발언문제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풍수해문제에 있어서 정부의 기상오보와 치수능력의 부재로 인한 재해대처 능력이 미흡한 점을 철저히 추궁하고 항구적인 자연재해대책수립을 촉구키로했다.
민주당은 또 최근 날로 번지고 있는 노사분규문제와 남북한외무장관 회담제안 등에 대해서도 정부측 보고를 듣고 대책을 따지기로 했으며 총리임명 동의안처리에서는 김정렬총리서리가 3·15부정선거 당시 국방장관으로 군 부정투표의 장본인이었다고 주장, 반대 했다.
민주당은 본회의 개회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고 『일부 군지휘관의 납득할수 없는 발언은 민주화진행에 찬물을 끼얹는 발언으로 규탄한다』 고 결의하고, 이에대한 엄중문책과 책임자의 해명·사과를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