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위주 교육 피해야

중앙일보

입력

■ 잘못 알고 있는 영어학습법 및 영어상식

다른 시기에 비해 초등학교 1~3학년 때까지가 영어학습에 있어 더 중요한 이유가 있다. 첫째, 언어학습량에 비하여 학습 효과가 매우 큰 시기다. 둘째, 이 기간에 제대로 영어를 학습하지 않으면 상급학년 때 수준 있는 영어실력을 얻기 어렵다. 그런데 학부모들은 자녀가 어리다고만 생각하고, 이 시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진지한 형태의 학습 보다는 '놀이' 위주의 영어교육에 치중한다. 그러다가 초등학교 5~6학년이 되어서야 이미 중요한 시기를 놓친 것을 알고 후회한다. Phonics(발음중심 교수법)에 치중하다가 독해, 청취학습 등을 충분히 하지 못한 경우가 많은 것이다.

■ 바람직한 영어학습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필요한 수준의 영어실력 기준은 명확하지 않다. 다만 오랫동안의 지도 경험으로 볼 때 이 시기에는 동일 학년의 미국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Phonics: 영어를 처음배우는 아이들이 자음과 모음의 결합을 통해 발음과 철자를 학습하는 것으로 이 시기에 반드시 학습해야 한다.

▷청취: Phonics 학습이 선행되고 나면 본격적으로 dictation(받아쓰기) 학습을 해야 한다. Tape나 CD를 통해 만화영화 내용을 듣고 받아 적는 것을 말한다. 일주일에 2~3회 하루에 1시간 이상 학습이 바람직하다.

▷Reading: 삽화가 많고 글자가 큰 책으로 시작해 부담을 최소화한다. 재미있는 내용의 글로 시작해서 독해에 대한 저항감을 줄이다가 점차 양을 늘려 실력에 맞는 수준의 미국 학교 교과서로 학습한다.

▷Writing: 초등학교 2학년이 되면 초보적 단계의 작문을 시작한 후 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 기본적인 문장을 쓸 수 있는 실력이 될 수 있도록 한다.

▷Speaking: 청취나 독해에서 배운 내용을 이용해 전화영어, 외국인 회화, 부모님과 영어로 대화하기 등 영어로 말하는 기회를 자주 갖는다.

▷Vocabulary: '암기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효과적인 어휘학습법은 단어를 들어서 암기하는 것이다. 암기 어휘 수는 1주에 자기학년 X 20개가 적당하다.

정랑호 이지외국어 학원장 / 빵점부모, 백점부모 저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