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에 한번은 좋아하는이리 몰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미국의학계의 저명한 의사와 연구진들이 제시한 건강힌트 3백65개(여성월간지「굿하우스키핑」 수록) 중에서 일반인들에게 가장 참고될만한 몇가지를 소개한다.
◆다이어트가 필요한 입장이라면 우선 자기 자신이 바로 전날 먹고 마신 것을 일일이 적어볼 것. 그것들의 칼로리를 계산해보면 다이어트를 더 이상 미루면 안되겠다는 결심을 굳히는데 도움이 된다.
◆음식은 천천히 먹을수록 덜 먹게된다.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위해 고단의 비타민(특히 비타민 A와D)을 너무 복용하면 신진대사에 장애를 일으키기쉽다. 각자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영양제 아닌 음식에서 얻도록 노력할것.
◆정기적인 운동은 이른아침이나 퇴근직후에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아침에 하면 하루를 위한 준비를 할수 있으며 퇴근직후에 하면 술마실 기회를 피할수 있으니까.
◆엘리베이터를 이용할때는 자신이 내려야 할곳보다2층쯤 먼저 내려서 걷고, 주차장에서는 출입문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곳에 차를주차시킨다.
◆여성의 경우 한달에 한번쯤은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지 않는가 자세히 살펴볼 것. 현재 유방암은 폐암에 이어 두번째로 발생률이 높은 암 종류로 꼽히고있다.
◆딸꾹질이 심할때 설탕을 한 찻술쯤 삼키거나 레먼조각을 핥아볼것.
◆대개의 자동차사고는 불과 10분의 1초 사이에 벌어지므로 안전벨트를 미리 매고 있지 않으면 자기자신이나 어린 자녀를 보호할 겨를이 없다. 만일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채 시속 50㎞정도로 달리다 충돌 사고를 당하면 차창이나 옆에 탄 사람과 부딪칠 때 3층짜리 빌딩에서 떨어질 때와 같은 충격을 받게된다는 사실을 명심할 것.
◆휴대용카세트를 습관적으로 너무 크게 틀어놓으면 자신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일찍부터 보청기를 사용해야되기 쉽다.
◆감기초기라면 약보다 닭고기국을 듬뿍 마시는 것이 한결 좋은 치료법.
◆1년에 한번씩은 가정용 약상자를 정리해서 유효기간이 넘거나 약이 변색된 것 등을 아낌없이 버린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 까닭 모르게 턱이 아프다면 대체로 이를 갈면서 잤다는 증거. 이것은 지나친 긴장과 스트레스 때문이므로 무슨 방법으로든 스트레스를 풀도록 한다.
◆자나깨나 어린 자녀와 집에만 있어야하는 주부는 1주일에 반나절쯤이라도 틈을 내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소에 약속시간이나 무슨 일을 완성하기까지의 시간을 넉넉히 잡고 필요할 때는 죄의식을 느끼지 않으면서 『싫다』거나 『안된다』고 말하는 요령을 터득하는 것도 일상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