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2020년까지 조선업 부진…250척 11조원 규모 발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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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호 부총리가 지난 9월 부산신항 한진해운부두를 방문해 현장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송봉근 기자

정부가 조선업 ‘수주절벽’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 11조원 규모의 선박 발주를 추진한다. 부산ㆍ울산ㆍ거제 등 조선업 밀집지역에는 2017년까지 1조7000억원을 투입하고, 향후 5년간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을 실시할 방침이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세계 조선시장 발주량이 2020년에도 2011∼2015년 평균으로 회복되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조선ㆍ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기존 조선산업(Ship Building Industry)을 경쟁력과 수익성 위주로 재편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선박서비스 분야로 외연을 확대해 ‘선박산업(Ship Industry)’으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구체적으로 단기 수주 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까지 250척 이상, 11조원 규모의 공공선박 조기 발주 등을 추진하고 조선 업체 별로 경쟁력 있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촉진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채권단 관리 하에 있는 대우조선해양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주인찾기’를 통해 책임경영을 유도하겠다”며 “유휴설비와 인력 감축, 비핵심자산 정리 등 각 사별 자구계획이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엄밀히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실규모가 큰 해양플랜트는 수익성 평가를 대폭 강화해 국내 업체 간 과당 저가수주를 방지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친환경ㆍ스마트선박 등 건조선박의 고부가가치화, 선박수리ㆍ개조 및 플랜트 설계 등 새로운 서비스시장 개척 등 2가지 방향에서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업 침체로 직격탄을 맞은 부산ㆍ울산 등 조선업 밀집지역엔 긴급 자금이 투입된다. 정부는 내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1조7000억원을 투입해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앞으로 5년 동안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할 계획이다.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과 관련해서는 “글로벌 해운산업 동향에 맞춰 선사들이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박신조 프로그램 등 총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생 절차 중인 한진해운의 해외 영업망과 전문인력을 계속 활용하기 위한 협의ㆍ조정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정부는 근본적 경제체질 개선 없이는 국제경쟁에서 낙오할 수 있다는 엄중한 인식에 따라서 사즉생의 각오로 기업 구조조정과 산업개혁에 매진해왔다”면서 “앞으로도 당사자 책임 원칙을 흔들림 없이 지켜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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