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NG] 이것은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베트남의 열대 과일

TONG

입력

업데이트

by 정서린·정서영

한국에선 열대 과일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 어쩌다 마트에서 발견해도 국산 과일보다 비싼 가격에 구매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이곳 베트남에선 길거리에서 저렴한 열대 과일을 쉽게 구할 수 있어, 열대 과일의 나라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니다. 베트남의 거리를 걷다 보면 저렴하고 맛도 달콤한 과일들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글로벌 시대, 과일에도 국경이 없을 지경이다. 한국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망고·파인애플에 비해 조금은 낯선 열대 과일의 효능과 베트남 현지에서의 섭취법을 소개한다.

1. Mang C?u Xiem(망 까오 씽)

짧고 뾰족한 가시가 있는껍질과 시큼한 맛의 과육을 가진 가시여지. [사진=Muhammad Mahdi Karim, 위키피디아]

짧고 뾰족한 가시가 있는껍질과 시큼한 맛의 과육을 가진 가시여지. [사진=Muhammad Mahdi Karim, 위키피디아]

한국에선 '가시여지'로 알려진 이 과일의 원산지는 남미 북부이다. 네덜란드에선 신맛 나는 봉지라는 뜻의 '사워 솝(soursop)', 혹은 구아나바나(guanabana)라고 불린다. 이 과일을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부드러운 녹색의 껍질에 날카로운 낚시 바늘 모양의 가시가 달려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가시여지는 열량이 낮고 비타민 함량까지 높아서 인기가 높다. 어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한다.

베트남 현지 사람들은 이 과일의 껍질을 벗긴 후, 즙이 많은 하얀 과육을 숟가락으로 퍼먹거나 과육을 먹기 좋게 잘라 설탕에 재워 먹는다. 비타민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육을 갈아서 간단하게 아침식사 대용으로 마시기도 한다. 가시여지의 이파리는 차로 우려내 마시기도 한다. 맛은 파인애플이나 망고처럼 달기도 하지만 시큼한 맛도 난다.

2. S?u Rieng(싸우 리잉)

달콤한 맛의 과육과는 달리 냄새가 지독한 두리안. [사진=Yun Huang Yong, 위키피디아]

달콤한 맛의 과육과는 달리 냄새가 지독한 두리안. [사진=Yun Huang Yong, 위키피디아]

두리안은 여러모로 잊을래야 잊을 수 없는 과일이다. 겉은 무기처럼 위협적인 굵은 가시가 튀어나와 있다. 흔히 ‘과일의 여왕'으로 불릴만큼 인기가 높은 과일이지만 냄새가 지독해 호불호가 심하게 갈린다. 맛을 보기도 전에 냄새에 겁을 내고 다시는 근처에 가지도 않겠다고 손사래를 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한 번 입을 대면 어떤 과일에서도 맛볼 수 없었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심지어 맛은 천국, 냄새는 지옥이라는 별명도 생겼다. 두리안의 맛을 비유하자면, 마늘과 캬라멜이 조화롭게 섞여 크림화된 것 같달까. 마늘과 캬라멜이라는 비교에 의아해 할 수 있지만, 먹으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달콤하면서도 약간 알싸한 맛을 풍기는 굉장히 매력적인 과일이다.

두리안 크림을 채운 두리안 케이크. [사진=yimada, 픽사베이]

두리안 크림을 채운 두리안 케이크. [사진=yimada, 픽사베이]

두리안은 맛도 맛이지만 건강에도 좋아 인기에 한 몫을 보탠다. 두리안의 과육은 단맛이 강하면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다.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보통 껍질을 조심스레 쪼갠 후 과육을 꺼내 바로 먹기도 하지만, 케이크나 아이스크림 또는 크레페 등의 두리안 크림을 넣은 음식을 만들기도 한다. 과육뿐만 아니라 큼지막한 씨도 영양가가 있기 때문에 삶거나 튀겨서 먹는다.

3. Mang C?u Ta(망 까우따)

[사진=Lazaregagnidze, 위키피디아]

[사진=Lazaregagnidze, 위키피디아]

슈가애플로 알려진 이 과일은 불상의 머리와 닮아, 석가두라고도 불린다. 슈가 애플은 굳이 칼을 사용하지 않아도 껍질이 손으로 쉽게 벗겨진다. 심지어 익은 열매는 손가락으로 살짝 누르기만 해도 움푹 파일 정도로 물컹하다. 물컹한 특성 때문에 과육을 바로 먹기 보다는 갈아서 음료수로 마시는 것이 더 인기가 많다. 살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베트남 현지 주민들이 자주 마시는 음료이다.

4. Vu S?a(부 스어)

자른 단면이 별 모양인 스타 애플. [사진=Hans B, 위키피디아]

자른 단면이 별 모양인 스타 애플. [사진=Hans B, 위키피디아]

이 과일은 스타 애플이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반으로 자른 단면을 보면 알 수 있다. 씨와 과육의 모양이 별처럼 생겼다 하여 붙은 이름이다. 스타 애플은 베트남어로 '부 스어(Vu S?a)' 인데 모유처럼 희고 끈적한 액이 들어있어 ‘어미 젖'이라고도 불린다.

과일의 표면은 왁스로 닦은 구두처럼 반질반질하다. 스타 애플은 두 종류가 있는데 껍질의 색으로 구분할 수 있다. 녹색의 스타 애플은 껍질이 얇고 수분이 많은 반면, 보라색은 껍질이 사과 같이 두껍고 수분이 적다. 당도가 더 높고 수분이 많고 게다가 숟가락으로 떠 먹기만 하면 되는 녹색의 스타애플이 더 인기가 많다. 또한 당뇨병이나 관절염에 효과가 있어, 옛날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돼왔다.

글=정서린(브리티시 인터내셔널스쿨 호치민시티 9)·정서영(브리티시 인터내셔널스쿨 호치민시티 10) TONG청소년기자 호치민베트남지부

[추천 기사]
베트남도 포켓몬 GO! 소매치기도 덩달아 늘GO!
(http://tong.joins.com/archives/32787)


▶10대가 만드는 뉴스채널 TONG
바로가기 tong.joins.com

Copyright by JoongAng Ilbo Co., Ltd. All Rights Reserved. RS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