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감성을 그려내다 ? senseTagⓡ

온라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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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 및 감성 마케팅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비엔알아이(대표 박정민)는 브랜드/기업, 제품/서비스, 인물, 정치/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속하는 키워드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감성을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분석하는 senseTagⓡ(이하 센스태그)라는 소비자 감성분석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운용 중에 있다. 센스태그는 모바일앱을 통해 수집한 소비자 감성 데이터를 다양한 분석 콘텐츠와 함께 온라인으로 실시간 제공해주는 소비자 감성 분석 데이터베이스이다.

센스태그는 지난 7월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주체한 ‘인터넷에코어워드 2016’의 비즈니스혁신부문 ICT분야 대상에 선정됨으로써 그 비즈니스적인 가치를 최초로 인정받았으며, 이번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주관한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 서비스에서 우수 콘텐츠 마크를 획득함으로써 감성 분석 콘텐츠로서의 그 가치를 다시 한 번 확고히 하게 되었다.

비엔알아이에서는 센스태그 외에도 senseTagger(센스태거)라는 소비자 감성 평가 모바일앱을 현재 운용 중에 있으며, 소비자들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인터넷 브라우저 환경(www.sensetagger.com)에서 언제든지 접속하여 데이터 수집에 참여할 수 있다. 데이터 수집에 참여한 회원들에게는 그에 맞는 적절한 보상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센스태그에서 운용 중인 감성 분석 콘텐츠는 크게 ‘단어검색’, ‘속성검색’, ‘매칭검색’ 등이 있다.

단어검색은 기업 브랜드, 광고모델, 시사 등 다양한 키워드들의 감성을 ‘신뢰로운’, ‘뜨거운’ 등 총 70가지의 감성형용사를 통하여 다차원적으로 제시해준다. 또한, 이러한 기초적인 감성 평가이외에 브랜드평가, 시장평가, 경쟁력평가, 정서평가 등의 추가적인 분석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기업들은 자사의 브랜드나 모델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서나 경쟁력 등을 단어검색을 통하여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속성검색은 특정 감성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를 그 정도에 따라 순서대로 정렬하여 목록을 제공해주는 분석기능이다. 지적이고 세련된 감성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모델을 검색하거나 역동적이고 강한 느낌을 주는 자동차 브랜드 등을 검색하는데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매칭검색은 키워드간 감성의 차이와 유사도를 직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제시해주는 감성 분석 콘텐츠이다. 경쟁관계에 있는 브랜드들의 소비자 감성차이를 비교하거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브랜드 감성의 변화, 자사의 브랜드와 모델의 감성 유사도 등을 수치화된 지수를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매칭검색에서 제공해주는 유사도 지수는 센스태그만의 독창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고안된 방법으로 30가지 각각의 감성에 대한 유사도와 종합 유사도를 함께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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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스태그는 이외에도 뉴스 RSS를 이용한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센스태그의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현시대의 트렌드 감성을 볼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향후 비엔알아이에서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주최한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 인증 사실을 적극 활용하여 센스태그 웹사이트의 콘텐츠적 우수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인증을 계기로 공공기관 마케팅 분석 사업 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며, 마케팅외 여론/정책 등에 대한 감성평가에도 개발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센스태그 웹사이트의 콘텐츠 품질 인증결과는 www.sensetag.net과 goodcontent.kr을 통해 언제든지 확인가능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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