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병 후천성면역결핍증 여성.어린이도 안심못한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남성동성연애를 비롯, 주로 남성들에게 감염위험도가 높은것으로 추측되었던 공포의병 AIDS(후천성 면역결핍증)가 여성이나 어린이도 안심할수 없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72년 자이레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삽시간에 미국과 유럽등 세계 각국에 급속도로퍼져가고 있는 이 치명적인 질병은 성교에의해 병균이 옮겨지며 동성연애를 하는 남성들, 정맥주사약 상용자,혈우병을 가진 남성들이 주로 감염되는 것으로 지금까지 알려져 왔었다.
그러나 이제 아프리카의 여러지역에서 남자에의해 여성과 어린이에게도 광범위하게침투하는 전염병으로 바뀌였으며, 미국에만도 82년 2월 첫 여성환자가 발견된 이래 현재 7백31명의 여성환자가 있는것으로 집계되였다.
미 조지아주 아틀랜타시에 있는 질병통계소의 분석에 따르면 이중 혹인이51%로 백인여성 (27%)를 훨씬 앞지르고 있으며 환자의 79%가 20∼39세로 절대다수를 차지하고있다 7백31명의 환자중 3백90명이 스스로 모르핀을 주사하는 마약환자로 밝혀졌는데 이들은 이미 감염된다른 마약사용자가 사용했던 주사바늘을 다시 사용해 이 병에 걸린 것으로 추측되며 69명은 혈우병을 포함한 다른 여러 질병과 복합적으로 발생한것으로 분석됐다. 또 95명은 혈우병·마약사용자등 위험도가 높은 집단에 속해있는 남성과 성적 접촉을 통해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이들 여성환자의 상당수인 1백77명의 환자는 감염의 원인이 동일시 되지도 않을뿐 아니라 기왕의 어떤범주에도 들어맞지 않는다는것. 남성의 경우 이처럼「알수없는」 병례는 5%에불과하나 여성은 무려5배나 되고있다.
아직 AIDS환자 가운데 여성이 차지하는 숫자는 그리많지 않고 병력도 짧다. 그러나 여성환자의 사망률은 59%로 남성의 49%를 웃돌고 있다.
전문가들은 여성의 사망률이 높은 원인을 동성연애를 즐기는 남성이 주로 카포시육종·암등에 걸리는데 비해 동성·이성과의 성관계를 모두 즐기는 남성은 뉴모시스티스 카리니 폐렴에걸리기 때문으로 풀이한다(페렴은 일반적으로 암보다 빨리 사망한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로보면 남성집단이 여성에게 AlDS를 전달한다는 것은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단지 재채기나 악수, 수건이나 변기시트의 공동사용,옷등 일상적인 접촉을 통해서는 감염 되지 않는다.
한편 어린이는 출생전 어머니의 자궁을 통해 감염되거나 출생후 수유로 병에 걸리는것으로 밝혀졌다.
공포의 AIDS로부터 여성을 보호하기 위해 과학자들은▲성적 접촉시 콘돔이나 젤리를사용할것▲성생활이 난잡한 남자와는 접촉하지 말것▲동침하기전에 상대남성이 마약사용자·혈우병환자와 같은 AIDS 위험집단에 속해있지 않은지 주의를 기울일것 등을 충고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