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85주부의식조사를 보고…부정남 <성신여대교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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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1면

지난 20여년간 수차에 걸쳐 추진되어온 경제개발정책으로 우리나라에서도 공업화·도시화·중산층 확대등 몇몇 사회현상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들의 부각은 사회성원에게는 사회가 변하는 것으로 느껴졌고, 그 속도와 폭이 때로는 매우 빠르고 큰 것으로 인식되었다.
이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사회급변에 따라 야기될 수 있는 제문제를 검토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실제로 그들은 현실에 맞는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전자는 갈등이라는 측면에서 다루어졌고, 후자는 적응이라는 측면에서 연구되어 왔다.
구체적으로 계층별로는 하류층의 주택문제·의료시설문제를 들 수 있으며, 연령별로는 청소년 일탈·노인복지 시설 등이 있고, 집단별로는 노사간의 갈등해소 내지는 노사협력등이 거론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성으로 분류된 한국여성의 사회변동에 따른 갈등과 적응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여성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주부의 의식구조는 어떠하며 그들이 현재 갖는 갈등의 내용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중앙일보가 1985년6월12일부터 15일까지 도시와 농촌주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나라 주부의 의식구조에 관한 조사에 의하면 그들의 최대 관심사는 자녀문제로서 32·9%에 해당된다.
부부간의 문제나 자신의 개인생활 문제는 각각 10%미만으로 경시된다. 이는 외형적으로 가족형태가 서구와 같은 핵가족형태를 띠고 있으나 내면적으로는 서구의 부부중심 생활과는 달리 자녀중심의 가족임을 뜻한다.
그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것으로는 부부간의 대화내용이 중복응답을 통하여 알아본 결과 자녀문제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정도가 71·9%에 이른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부부간의 애정문제는 대화내용 전체의 10·7%에 불과하며 도시와 농촌사이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리나라가족의 의미와 주부의 역할은 부부간의 관계보다 자녀양육 및 자녀교육과 더 밀접한 관계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주부들이 겪는 갈등과 적응도 자녀를 도외시하고 그 해결방안을 찾는 것은 현실과 동떨어진 우려가 크다.
같은 조사에 의하면 주부3명중 1명이 똑같은 매일매일의 반복에 대하여 불만을 갖고 있다. 그러나 여가가 있는 경우라도 그 선용방법은 매우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주부의 절반 이상이 TV·라디오와 함께, 혹은 책·잡지를 읽으면서 혼자 보낸다.
우리나라 주부들은 타인과의 협동이나 사회단체의 참여가 매우 적은 것을 뜻하며 가족의 일원으로서의 생활만을 중시할 뿐 사회성원으로서의 자신의 역할에는 관심이 적은 것을 뜻한다. 부부간의 대화에서 사회문제가 차지하는 비율이 5·6%에 불과한 것으로도 반증된다.
취미생활을 통한 자기개발의 경우도 매우 적어 특정한 취미활동을 하는 주부는 전체의 15%정도에 그칠 뿐 85%가량이 변화없는 일상생활에 대한 지루함을 구체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따라서 중앙일보의 이번 조사로 한국주부문화 부재의 실상이 뚜렷이 드러났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주부문화의 미래상을 한번 생각해 봄직도 하다.
경제적으로 절대 빈곤의 상태에서 벗어난 지금 주부들 자신의 능력개발과 사회성원으로서의 사회참여는 주부의 정서적 불만을 해소하는데 바람직할뿐만 아니라 사회 변동에 대한 적응방법의 하나로 변칙적으로 나타난 주부들의 자녀에 대한 과잉보호와 과잉교육열을 예방할 수 있다.
우리나라 가족은 전통적으로 자녀가 차지하는 의미가 크기 때문에 이러한 전통을 살리면서 주부자신의 능력개발과 사회참여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여가선용 및 취미활동으로는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수영·등산·정구 등이 있으며 피아노연주·그림 그리기등이 가능하다. 「주부문화」 라고 할 정도로의 수준향상도 가능하다.
사회활동으로는 자신의 전공을 살린 일일 어머니 영어교사·미술교사나 일일 유아원 교사등이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역할은 몇몇 학교에서 시도되었고 그 결과가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신의 자녀와 비슷한 연령층의 불우한 어린이 돕기라든지, 불우한 여성돕기등의 봉사활동이 바람직하다.
주부가 가족내에서의 전통적인 역할에 충실하면서 점차적으로 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현실적으로 주부의 갈등을 해결한다. 동시에 사회인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 주부의 사회적 의미가 뿌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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