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늘부터 국제선 항공기에 음료수 들고 탑승 가능

중앙일보

입력

 
 오늘부터 국제선 항공기에 탑승할 때 보안검색 완료구역 안에서 구입한 음료수는 들고 가지고 탈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국제선 음료수 반입 허용과 환승객 액체류 휴대 완화를 허용하는 ‘액체ㆍ겔류 등 항공기내 반입금지 물질 고시’ 개정안을 1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항공기에 들고 탈 수 있는 액체류는 엄격히 제한됐다. 100㎖ 이하 용기에 담긴 소량의 생활용품과 면세점에서 구입한 주류ㆍ화장품 정도였다. 승객이 보안검색 완료구역 내에서 구매한 물, 주스 등 음료는 항공기 탑승 전에 폐기해야 했다. 국토부는 “이번 완화조치는 공항 반입 과정에서 철저한 보안검색을 거쳐 이미 안전이 확보된 음료수를 기내에 반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외국 주요 공항에서도 이미 시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보안검색 과정에서는 지금과 마찬가지로 겔류나 화장품 등 액체류를 엄격히 통제한다.

 또 환승객이 외국에서 구매한 주류ㆍ화장품이 보안봉투에 담겨 있지 않은 경우, 액체 폭발물 탐지장비로 보안검색을 진행한 후 이상이 없으면 보안봉투로 재포장해 휴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개선방안들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권고하는 원스톱 보안(One-stop Security)정책에 따라 승객 불편해소 차원에서 마련됐다.

그동안 지나치게 세세한 항목까지 방송한다고 지적되어온 항공사 기내 안내방송은 간소화된다. 항공기 내외를 불문하고 불법행위가 명백한 소란, 폭행, 성적수치심 유발행위는 방송 필수항목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흡연ㆍ전자기기 사용 및 승무원의 업무방해 금지 등 3개 항목은 방송 필수항목으로 지정됐다.

 정종문 기자 person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