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리보는 오늘]오늘부터 판매시작... ISA가 뭐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늘 하루 꼭 봐야 할 뉴스를 예보합니다. 피와 살이되는 정보도 알려드립니다. 출근길에 한눈에 훑어볼 수 있게 주제별로 200자 속에 꾹꾹 눌러담았습니다. 짧지만 알찬 뉴스와 정보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매일 아침 7시, 당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기사 이미지

14일 33개 금융사에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동시 출시한다. 금융사에 내는 수수료(운용수수료), 원금 손실, 3~5년의 의무 보유기간을 염두에 두고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1 ‘만능통장’ ISA 판매 시작…꼼꼼히 따져보세요


예금과 펀드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한 계좌에 담아 투자하고 세제 혜택까지 볼 수 있어 '만능통장'으로 불리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가 오늘부터 33개 금융기관에서 판매를 시작합니다. 소득에 따라 5년간 계좌를 유지하면 200~250만원까지는 세금을 물지 않으니 매력적이지요. 하지만 회사별로 수수료와 모델 포트폴리오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가입을 위해 소득증빙 자료 챙기는 것도 잊지마세요.

▶더 보기 투자·절세 ‘백팔번뇌’ 그만…108개 특급 도우미가 떴다

기사 이미지

계모에게 학대당하고 야산에 암매장 됐던 신원영 군. 경찰은 “시신을 암매장 했다”는 계모와 친부의 진술을 확보하고 12일 원영 군의 시신을 수습해 장례를 치렀다. 원영 군은 13일 천안추모공원에서 화장된 뒤 납골당에 안치됐다. [사진 평택경찰서]


2'계모 학대 사망' 신원영 군 사건 현장검증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는 이유로 계모에게 3개월간 학대를 당해 사망한 뒤 평택의 야산에 암매장 됐던 신원영군. 사인은 굶주림과 다발성 피하출혈, 저체온이었습니다. 사망 당시 키 112.5cm, 몸무게 15.3kg로 7세 또래 중 가장 작은 축이었죠. 경찰은 오늘 오후 2시 현장검증을 통해 계모 김씨의 범행을 확인하고 김씨에게 살인혐의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수사가 잘 마무리 되고 원영 군이 상처 없는 곳에서 편히 잠들길 바랍니다.

▶더 보기 숨진 아들 방치해 놓고 “원영이 잘 있지” 거짓 문자

기사 이미지

이한구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공천 심사 관련 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3 새누리 14일 공천 피바람 예고…더민주 ‘이해찬을 어찌할꼬’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13일 “대구는 물론 서울에도 (공천 탈락 현역 의원이) 몇 사람 있다. 14일과 15일은 굉장히 중요한 메시지가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최근 김무성 대표를 향한 막말 녹취록이 공개된 윤상현 의원, 원내대표 시절 박근혜 대통령과 각을 세운 유승민 의원의 공천 여부가 관심사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에겐 친노 좌장 이해찬 의원(세종)의 공천 여부가 큰 숙제입니다.

▶더 보기 친박·비박 싸움에 대구 등 48곳 손도 못 댄 새누리
▶더 보기 막말 논란 윤상현, 공천 여부 결정 왜 늦어지나
▶더 보기 비노 웃고 친노 울고…‘보이는 손’ 논란 

기사 이미지

영국 런던 킹스크로스&판크라스 광장 근처에 있는 구글 딥마인드 본사 2층은 마치 펍(Pub)을 연상시킨다 [사진 네이처 비디오 캡처]


4 구글 딥마인드 런던 본사 가봤습니다


“보안 유지 때문에 찾기가 매우 까다로울 겁니다(quite tricky).” 영국 런던 ‘킹스크로스 세인트 판크라스역’ 근처에 있는 ‘구글 딥마인드’ 본사를 찾아가는 건 쉽지 않았습니다. 미로 같은 길을 지나서 표지도 없는 건물에 들어서면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는데요… 국정원보다 찾기 힘든 딥마인드 런던 본사. 저희가 찾아갔습니다.

▶더 보기 직원 250명 중 150명 박사 “알파고 힘의 원천은 집단지성”


5 오늘부터 낮기온 올라…일교차는 심하니 감기조심하세요


오늘부터 서울 낮기온이 11도까지 오르는 등 봄기운이 완연해집니다. 그런데 이런 때일수록 감기를 조심해야합니다. 실제 추운 겨울보다 3월에 감기 환자가 더 많다고 하네요. “신체가 심한 일교차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 때문에 면역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더 보기 봄 감기 조심…3월 환자 가장 많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