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손실 95억 배상청구 착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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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6면

철도 파업이 끝남에 따라 파행됐던 열차의 운행이 대부분 정상화했다. 또 정부는 파업을 주도했던 노조 간부 등에 대한 징계 작업을 서두르는 등 후속조치에 나섰다.

파업에 참가했던 노조원들이 지난 1일 오후 8시쯤 전원 복귀함에 따라 수도권 전철은 이날 자정부터 평소 운행률을 회복했다.

새마을호와 무궁화호.통일호 등 여객열차는 2일 오전 4시 첫 차부터 당초 일정대로 운행됐다.이에 따라 하루 수도권 전철은 2천40편, 여객열차는 6백25편, 화물열차는 4백34편이 각각 가동됐다.

철도청은 파업으로 사용하지 못한 승차권은 전액 환불해 주기로 했다.

화물열차도 이날 오전 10시부터 정상 운행됐다.

철도청 관계자는 "화물열차 운행률이 2일 낮에는 27%대로 낮았지만 주로 심야시간대에 편성돼 있기 때문"이라며 "정오부터는 운행률이 1백%로 올라갔다"고 말했다.

철도청은 노조의 파업철회와 관계없이 기존 방침대로 적극 가담자를 포함, 최종 복귀명령에 불응한 노조원들이 소속한 1백4개 전국 지역 사무소의 징계요구서를 접수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정부는 미복귀자 8천5백여명 전원에 대해 정직(停職) 이상의 징계를 할 방침"이라며 "일부에서 제기하는 '징계 최소화' 등은 정부 방침과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구체적인 징계 수위는 징계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며 "그렇다고 정직 1개월 이상의 중징계 방침이 견책이나 감봉 등 낮은 수위로 변경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에 따라 징계대상자 전원을 처벌할 경우 열차운행의 핵심인 기관사 등이 상당수 포함돼 열차운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청은 당장 부산~마산, 제천~대구, 부산~경주 등 전국 22개 지역 간 열차의 운행을 당분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조만간 기관사 2백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이번 철도노조 파업으로 95억원가량의 영업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잠정 추계했다.

철도청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일까지 나흘간 계속된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수도권 전철 및 여객열차의 운행차질로 71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화물열차 운행차질로 인한 영업손실 24억원 등을 더하면 모두 95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철도대학생과 외부 기관사 등 대체인력 1천89명의 고용비 등 기타 경비를 포함하면 파업기간 중 철도청 손실 규모는 1백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철도청은 손실 규모에 대한 정확한 집계가 끝나는 대로 파업주동자 및 노조에 대한 가압류 등을 포함, 손해배상 청구소송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장정훈 기자 <cchoon@joongang.co.kr>
사진=송봉근 기자 <bkso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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